1.2, It Is the Divine of the Lord That Makes Heaven (HH.7-12)

 

7. 천사들이 이만큼 모여 있는 것을 천국이라고 합니다. 천사들이 천국을 구성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이러니 저러니 어떻게 말하든 천국을 이루는 것은 주님으로부터 나와서 천사들 안으로 흘러들어 가서 그들에게 수용되는 주님의 신성 the Divine입니다.

 

그리고 주님으로부터 나오는 이 신성은 사랑의 선 the good of love과 신앙의 진리 the truth of faith이며, 그래서 천사들도 그들이 주님으로부터 나오는 이 선과 진리를 받는 정도만큼만 천사요, 천국입니다.

 

 

8. 천국의 모든 구성원이 알고 믿으며, 심지어 지각(知覺, perceive, 直觀, 直感)까지 하고 있는 것인데요, 그것은 바로 자기가 의도하고 행하는 어떤 선도 자기로부터 나온 게 아니요, 또 자기가 생각하고 믿는 어떤 진리도 자기로부터 나온 게 아니고, 대신 오직 신성(神性, the Divine), 곧 주님으로부터 온 것이라는 것. 그래서 자기로 말미암은 선도 선이 아니요, 자기로 말미암은 진리 역시 진리가 아닌 것이, 자신들 안에는 신성에서 오는 생명이 없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더욱, 가장 내적 천국 천사들은 이 인플럭스(influx, 入流)를 확실히 지각하고 느끼는데요, 천사들은 주님으로부터 오는 이 인플럭스라는 입류를 받으면 받을수록 자기가 천국에 있다는 걸 더욱 지각할 수 있기 때문이며, 사랑과 신앙, 지성과 지혜의 빛 가운데 있고, 그 결과 천국의 기쁨 가운데 있음을 지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것이 주님의 신성으로부터 오며, 이렇게 하여 천사들은 자기들의 천국에 있는 것이기 때문에, 분명한 사실은 천국을 이루는 것은 천사들 자신의 고유본성에서 나오는 그 무엇이 아닌, 오직 주님의 신성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천국을 가리켜 말씀에서 주의 처소’ the dwelling place of the Lord, ‘주의 보좌’ his throne라 하는 것이며, 천국에 있는 사람들을 주 안에 있다 하는 것입니다.

 

이 신성이 어떤 방식으로 주님으로부터 나오며, 천국을 가득 채우는지는 앞으로 이어지는 내용들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9. 천사들은 그들의 지혜로 좀 더 깊이 들어갑니다. 그들은 말하기를, 선하고 참된 모든 것뿐 아니라 삶의 모든 것이 주님으로부터 말미암는다고 합니다.

 

그들은 이 사실을 다음과 같은 원리, 곧 어떤 것도 스스로가 아닌, 대신 그보다 먼저 있는 것으로 말미암아 존재한다는 원리로 확실하게 설명합니다.

 

만물은 그 처음 존재로 말미암아 비롯되는데요, 그들은 그 처음 존재를 모든 생명의 궁극적 존재 the very being [esse]라고 합니다. 같은 원리로, 만물은 계속해서 존재하는데요, 계속해서 존재하는 것, 곧 존속하는 것은 멈춤 없는 생겨남이며, 무엇이든지 중간에 있는 것들로 인해 계속해서 그 맨 처음 것하고 끊임없이 연결되지 않는 것은 즉시 흩어지며, 완전히 소멸되고 맙니다.

 

천사들은 덧붙입니다. 생명의 원천은 오직 하나이며, 사람의 생명은 거기서 나오는 물줄기 rivulet라고 말이지요. 만일 계속해서 그 원천으로부터 흐름을 공급받지 않으면 즉시 말라버리고 마는 그런 물줄기 말입니다.

 

[2] 다시 천사들은 말합니다.

 

이 생명의 유일 원천, 바로 주님이시지요, 주님으로부터 나오는 것은 오직 신적 선과 신적 진리밖에 없으며, 그것은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그 영향이 달라진다고 말입니다. , 선과 진리를 신앙과 생활 속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한테는 그것이 천국이 되지만, 반대로 거절하거나 질식시키는 사람들한테는 그것이 변하여 지옥이 된다고 말이지요. 그들이 선을 악으로, 진리를 거짓으로 변질시켜 생명을 죽음으로 만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시, 천사들은 생명의 모든 것이 주님으로 말미암는다는 사실을 이렇게 확증합니다.

 

우주 만물은 선과 진리에 연관되어 있습니다. 선은 사람의 의지 will의 생명, 곧 사랑의 생명에 연관되어 있고, 진리는 사람의 이성 understanding의 생명, 곧 신앙의 생명에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선하고 참된 모든 것이 위에서 오기 때문에 삶의 모든 것 또한 반드시 위에서 와야 한다고 말합니다.

 

[3] 천사들은 이런 사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자기들의 선행에 대한 모든 감사를 거절하며, 만일 누가 자기들한테 그 선에 대한 공로를 돌리기라도 하면 화를 내고 물러나는 것입니다.

 

그들은 깜짝 놀랍니다. 누군가가 자기가 지혜로운 것은 원래 자기가 지혜롭기 때문이며, 자기가 선을 행하는 것 역시 원래 자기가 선하기 때문이라고 여기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에 말입니다.

 

자기를 위하여 선을 행하는 것을 그들은 선이라 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자아로 말미암았기 때문이지요. 오직 선 그 자체를 위하여 선을 행하는 것, 그들은 이걸 가리켜 이것이야말로 신성으로 말미암은 선이라 합니다. 천사들은 이 선이 바로 천국을 이루는 선인데, 그 이유는, 이 선이야말로 바로 주님 자신이시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Posted by bygracetistory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