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12

 

1439. 6절, 아브람이 그 땅을 지나 세겜 땅 모레 상수리나무에 이르니 그때에 가나안 사람이 그 땅에 거주하였더라 Verse 6. And Abram passed through the land, even unto the place Shechem, even unto the oak grove Moreh: and the Canaanite was then in the land.

 

아브람이 그 땅을 지나 세겜 땅에 이르니’, 주님의 두 번째 상태를 말합니다. 사랑의 천적인 것들, 곧 천국에 속한 것들이 주님에게 명료해졌을 때인데, 이것이 바로 ‘세겜’입니다. Abram passed through the land, even unto the place Shechem” signifies the Lord’s second state, when the celestial things of love became apparent to him, which are signified by “Shechem”;

 

※ 하란을 출발, 가나안을 향한 아브람의 여정은 어린 시절 주님의, 천국에 속한 것들을 향하신 여정입니다. 주님은 출발하셨고, 곁눈질하시거나 두리번거리시지 않는 대신 늘 길을 재촉하시더니, 마침내 도착하셔서 바라시던 바, 곧 천국에 속한 것들을 얻으셨습니다. (AC.1440)

 

※ ‘천국에 속한 것들’, 바로 이 안에 영혼의 빛이 있으며, 이 안에 주님의 신성, 곧 여호와께서 계십니다. 주님이 이것을 얻으신 것은 주님의 휴먼 에센스, 곧 인성과, 주님의 디바인 에센스, 곧 신성 간 결합을 말하며, 그때를 ‘여호와께서 그에게 나타나셨다’ 하시는 것입니다. (AC.1440)

 

※ ‘세겜’은 하란에서 출발, 가나안에 진입하는 첫 관문, 곧 입구입니다. ‘세겜 땅에 이르렀다’는 것은, 천국에 속한 것들을 향하신 고단한 여정을 마치시고 결국 도착하심, 마침내 얻으심을 뜻합니다. ‘가나안 땅’은 천국에 속한 것들, 곧 모든 천국적인 것들, 천적인 것들을 의미하며, ‘세겜’은 그런 가나안 땅의 입구이기 때문입니다.

 

모레 상수리나무에 이르니’, 세 번째 상태, 즉, 첫 퍼셉션입니다. 이것이 ‘모레 상수리나무’입니다. even unto the oak grove Moreh” signifies the third state, namely, the first perception, which is “the oak grove Moreh”;

 

※ 주님이 천적인 것들을 얻으시자마자, 곧 천적 인간이 되시자마자 여호와께서 나타나셨는데, 이것을 가리켜 퍼셉션을 얻으셨다 하는 것입니다. 모든 퍼셉션은 천적인 것들, 곧 하늘로부터 오며, 누구든지 천적 인간이 되면, 주님으로부터 이 퍼셉션을 받습니다. 퍼셉션이 무엇인지는 글 번호 104, 202, 371, 483, 495, 503, 521, 536, 865를 참조하시고, 태고교회 사람들이 받은 퍼셉션에 관하여는 글 번호 125, 597, 607, 784, 895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AC.1442)

 

※ 천적 인간이 되기 전, 곧 그 앞 단계인 영적 인간의 경우는, 주님으로부터 체어리티를 받습니다. 이것은 퍼셉션과 유사하거나 아니면 양심의 소리 같은 건데, 그 사람의 체어리티가 얼마나 천적이냐에 따라 더 할 수도, 덜 할 수도 있습니다. 주님은 체어리티 안에 계셔서 체어리티의 삶을 사는 사람에게, 체어리티를 실천하고 있는 사람에게 나타나십니다. 이런 일이 주님에게 나타나셨으니 그 정도가 어떠하겠습니까? 주님은 유아에서 출발, 여호와가 되신 분이며, 여호와와 결합, 하나가 되신 분입니다. 아멘, 할렐루야! (AC.1442)

 

그때에 가나안 사람이 그 땅에 거주하였더라’, 주님의 외적 인간 안에 있는, 어머니로부터 유전한 악을 말합니다. and the Canaanite was then in the land” signifies the evil heredity from the mother in his external man.

 

※ 앞의 1414번 글에 보면, 사람은 부모에게 물려받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아버지로부터 받는 내적인 것, 다른 하나는 어머니로부터 받는 외적인 것으로, 전자는 영원하고, 후자는 그렇지 않습니다. 주님도 같았습니다. 주님도 이 둘을 물려받았으나 다만 주님은 아버지, 곧 여호와로부터는 신성을, 그리고 처녀 어머니로부터는 인성, 곧 유전악을 물려받으셨습니다. 그래서 육체를 입으신 주님의 일생은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이 유전악을 벗으시는 과정이었습니다. 이 말씀, ‘그때에 가나안 사람이 그 땅에 거주하였더라’는 주님이 처녀 어머니로부터부터 물려받아 주님의 외적 인간 안에 있는 악을 말합니다. (AC.1444)

 

※ 주님은 이 악과 싸우셨고, 결국 극복하셨습니다. 주님은 가장 극심한 유혹과 시험들을 겪으시고, 견디셨습니다. 이에 관하여는 나중에 주님의 허락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주님은 오직 자신의 힘으로만 이 지옥 전체와 싸우셨습니다. 사람에게 악이 없으면 어느 누구도 시험을 당하지 않습니다. 악은 지옥의 영들로 하여금 흥분하게 하며, 그래서 저들은 사람 안의 악을 보고 달려들어 그를 시험에 빠트리고자 정성을 다하는 것이며, 주님도 아직 이 유전악을 갖고 계셨기 때문에, 마귀에게 시험을 당하신 것입니다. (AC.1444)

 

※ 다음은 주님의 시험에 관한 본문들입니다.

 

12성령이 곧 예수를 광야로 몰아내신지라 13광야에서 사십 일을 계시면서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시며 들짐승과 함께 계시니 천사들이 수종들더라 (막1:12-13)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마4:1)

 

1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 강에서 돌아오사 광야에서 사십 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시며 2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시더라 이 모든 날에 아무 것도 잡수시지 아니하시니 날 수가 다하매 주리신지라 (눅4:1-2)

 

다음은 가나안 땅 우상숭배의 나라들과 그 가운데 가나안에 관한 본문들입니다. (AC.1444)

 

18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과 더불어 언약을 세워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애굽 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 19곧 겐 족속과 그니스 족속과 갓몬 족속과 20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르바 족속과 21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땅이니라 하셨더라 (창15:18-21)

 

8내가 내려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지방에 데려가려 하노라 17내가 말하였거니와 내가 너희를 애굽의 고난 중에서 인도하여 내어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땅으로 올라가게 하리라 하셨다 하면 (출3:8, 17)

 

23내 사자가 네 앞서 가서 너를 아모리 사람과 헷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가나안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에게로 인도하고 나는 그들을 끊으리니 28내가 왕벌을 네 앞에 보내리니 그 벌이 히위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을 네 앞에서 쫓아내리라 (출23:23, 28)

 

내가 사자를 너보다 앞서 보내어 가나안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헷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을 쫓아내고 (출33:2)

 

너는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것을 삼가 지키라 보라 내가 네 앞에서 아모리 사람과 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을 쫓아내리니 (출34:11)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사 네가 가서 차지할 땅으로 들이시고 네 앞에서 여러 민족 헷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 곧 너보다 많고 힘이 센 일곱 족속을 쫓아내실 때에 (신7:1)

 

곧 헷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을 네가 진멸하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명령하신 대로 하라 (신20:17)

 

또 말하되 살아 계신 하나님이 너희 가운데에 계시사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과 히위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여부스 족속을 너희 앞에서 반드시 쫓아내실 줄을 이것으로서 너희가 알리라 (수3:10)

 

너희가 요단을 건너 여리고에 이른즉 여리고 주민들 곧 아모리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이 너희와 싸우기로 내가 그들을 너희의 손에 넘겨 주었으며 (수24:11)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은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 가운데에 거주하면서 (삿3:5)

 

※ 이상으로 오늘 본문 6절의 내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천적(天的, celestial)인 것이 명료해지며, 여호와로 말미암은 퍼셉션이 주님 안에 시작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주님의 외적 인간 안에는 유전 악이 있었다

2021-09-19(D1)-주일예배(2195, 아케이나말씀리딩.창12,6), '세겜 땅 모레 상수리나무'.hwp
0.07MB

https://youtu.be/cWVq76zyYls

 

Posted by bygracetistory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