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경하의 NAS 이야기, 다섯 번째로 다룰 내용은 File Station입니다.

먼저 사례 몇 가지

“전도사님, 저희가 외부에서 보내오는 대용량 파일을 오늘 바로 좀 받아야 하는데 무슨 방법이 없을까요?”
늘사랑기독학교(ECS, http://www.everloveschool.kr/)를 섬기시는 목사님이 마침 같은 사무실에서 스캐너 설치 중인 나에게 도움을 요청하신다.
“음... 목사님, 잠시만요...”
얼른 NAS 관리자 화면에 들어가 관련 설정을 마친 후, 계정정보를 건네 드리며
“목사님, 그 분에게 이렇게 들어오셔서 보내시라 하세요.”
점심식사 후, 그 결과를 여쭈었더니
... “네, 아주 깔끔하게 잘 받았습니다. 앞으로 대용량 파일 송수신에 이 NAS로 하면 만사 오케이겠는데요?”
하시며, 매우 흡족해 하셨다.

“전도사님, 제가 지금 어디로 몇 기가되는 파일들을 보내야 하는데 파란이나 이런 데는 2기가 이상은 어렵네요. 또 제가 올리는 데 걸리는 시간, 저 쪽에서 받는 데 걸리는 시간들이 좀 그렇고... 무슨 좋은 방법 없을까요?”
1층 사무실 잠깐 내려가니 어느 목사님이 나를 보자 도움을 구하신다.
“목사님, 그 파일들, 지금 어디 있나요? NAS에 있나요? ”
“아니요, 제 PC에 있는데요?”
“그럼, 일단 NAS로 옮기시죠.”
내부 네트워크는 기가비트 환경이라 몇 기가라 하더라도 금방이다.
“목사님, 제가 하는 거 잘 보시고, 앞으로 이렇게 하세요. ^^”
목사님 보시는 앞에서 시연, 해당 파일들의 파일공유 다운로드 링크들을 만들어 복사, 상대방에게 메일로 보냈다.
상대방은 메일을 열고, 파란 밑줄 표시되어 있는 링크들을 클릭, 바로 다운들 받으시면 된다.
“오! 이런 간편한 방법이... NAS, 대단한데요? ^^”
목사님, 이런 일이 자주 있으신지 무척 반가워 하셨다.

“앞으로 모두들 자기 맡은 사역 관련 자료들을 자기 PC 뿐 아니라 만일을 위한 백업으로 어디 한군데 정기적으로 모아 보관하도록 하세요.”
어느 날 담임목사님께서 과거 몇 년도 자료가 거의 없다는 보고에 근심하시며 내리신 지시다.
담당 교역자가 다른 곳으로 떠나면 새로 오시는 후임은 거의 맨바닥에서 새로 모든 걸 해야 하는 경우들이 계속 반복되는데 따른 지시이기도 하다.
이 지시에 따라 처음엔 테라급 외장하드를 구입, 각 교역자의 전체 칸막이를 순회하며 담았지만 이것도 오래가진 못 했다.
NAS 도입 후 제일 먼저 활용한 기능 중 하나가 바로 이건데...
모든 교역자들의 계정 생성 후, 각자의 PC와 NAS를 연결, 비정기적 혹은 정기적 백업을 걸어 해결하면 되는
NAS에서는 이 백업은 가장 기본적인, 태생적인 기능이었다.
나중에 Cloud Station까지 추가하니 백업에 관한 한 참으로 할렐루야이다. ^^

“전도사님, 우리도 한글하고 오피스 깔아 주세요.”
“네, 지금 시간들 되세요?”
“되는 분도, 안 되는 분도 계신데... 왜요?”
“가급적 동시에 할까 해서요. ^^”
“네? 설치CD가 한 장인데 어떻게요? 여러 장 있으세요?”
“아니요, CD 없이 하면 됩니다.”
“네? 어떻게 그게 가능해요?”
“NAS로 하면 돼요. NAS에, 설치CD를 이미지로 업로드, 가상 드라이브 마운트를 하면 여러 명이 동시에 액세스를 하실 수 있거든요. ^^ 무슨 말인지 모르시겠죠? 일단 눈으로 보시면 압니다. ^^ 제가 우리 교회 한글, 그리고 오피스를 이미 마운트 걸어 놓았으므로 언제든지 연결 가능합니다. 자, 그럼, 순서대로 따라와 보실래요?”
NAS File Station에 확장자 iso 같은 이미지 파일들을 가상 드라이브 마운트 하는 기능이 있어 나는 NAS 도입 후 여기저기 소프트웨어 설치 등 유지보수로 불려 다닐 때 원본CD나 DVD를 들고 다니지 않게 되었다.
이 얼마나 편한지... ^^

NAS File Station의 여러 기능 중 교회에서 특히 요긴한 몇 가지를 실제 사례를 들어 살펴보았습니다.

이게 답니다.
이 정도면 충분합니다.
이 정도면 대부분의 교회에서 NAS 파일 관련 니즈가 거의 해결될 겁니다.
이 외에도 폴더 및 파일에 대한 권한 관리, 원격 폴더 마운트 기능 등이 있는데 이런 기능은 워낙 윈도우 File Explorer와 유사하여 다루지 않았습니다.
이 기능들은 실제 접해보면 그 유용함과 위력이 실감납니다.
나중에 실제 시연을 해가며 워크숍 같은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면 참 좋겠습니다. ^^

제 강의가 페이스북 게시글 치고는 너무 긴 것 같아 앞으로는 좀 짧게 하겠습니다.
앞으로 남은 내용은 좀 조절하여 세 개 정도로 맞춰 보겠습니다.

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위 어려운 교회 목사님들에게 많이 좀 알려주세요. ^^

 

2013-07-26-D6, 제 페이스북(http://www.facebook.com/bygrace.byun) 게시글

 

Posted by bygracetistory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