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지식’(라 scientia, 영 memory-knowledge)
스베덴보리의 모든 저작에 나오는 ‘기억-지식’이라는 게 뭔가요?
1. 기억-지식이란 무엇인가 (scientia / memory-knowledge)
스베덴보리가 말하는 ‘기억-지식’은 한마디로 말해, 기억 속에 저장된 모든 앎의 재료들, 곧 사실, 정보, 교리 문장, 경험, 개념, 언어, 기술 등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모두 기억-지식에 속합니다.
* 성경 구절을 암기하고 있는 것
* 교리 문장을 정확히 알고 있는 것
* ‘이건 옳고, 저건 틀리다’라고 개념적으로 이해하는 것
* 철학, 신학, 과학, 역사, 윤리 지식
* 삶의 경험에서 얻은 판단 기준
* 설교를 많이 들어서 쌓인 신앙 용어들
중요한 점은, 기억-지식은 아직 ‘나’, 곧 삶이 되지 않은 앎이라는 것입니다.
2. 기억-지식은 어디에 속하는가 – ‘자연적 차원’
스베덴보리 체계에서 기억-지식은 분명히 자연적 차원에 속합니다.
* 몸에 속하고
* 뇌와 기억에 저장되고
* 말로 설명할 수 있고
* 잊어버릴 수도 있고
* 옳게도, 그르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AC.424에서 ‘장인’(artificer)이 기억-지식의 표상으로 등장합니다. 장인은 재료를 다루는 사람입니다. 기억-지식도 마찬가지로, 아직은 재료일 뿐입니다.
기억-지식 자체는 선도 아니고, 진리도 아닙니다. 아직은 선과 진리가 될 가능성일 뿐입니다.
3. 기억-지식 ≠ 신앙
스베덴보리는 아주 단호하게 말합니다.
기억-지식은 신앙이 아니다
왜냐하면, 신앙은 이해와 의지의 결합이고, 기억-지식은 기억에 저장된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 ‘이웃 사랑이 중요하다’를 아는 것 → 기억-지식
* 그 말이 옳다는 것을 내적으로 납득함 → 이해
* 실제로 그렇게 살려고 하는 마음 → 의지
* 그 결과 삶이 바뀌는 것 → 신앙의 시작
그래서 스베덴보리는 자주 이런 구조를 사용합니다.
기억-지식 → 이해 → 신앙 → 삶
이 순서가 뒤집히면, 즉 기억-지식이 이해와 삶을 지배하면 → 가인의 길이 됩니다.
4. 왜 기억-지식이 위험해질 수 있는가
기억-지식은 중립적입니다. 그래서 두 가지 방향으로 갑니다.
① 위로 열리면 (정상 질서)
* 기억-지식 → 이해의 도구
* 신앙과 체어리티에 봉사
* 두발가인처럼 ‘스승’(instructor)이 됨
② 아래로만 닫히면 (타락)
* 기억-지식 → 자기 확신의 무기
* 거짓을 꾸미는 재료
* 우상을 만드는 장인의 도구 (AC.424)
그래서 스베덴보리는 말합니다.
기억-지식은 주인을 잘못 만나면 우상을 만들고, 주님께 복종하면 성전을 짓는다
5. 기억 지식은 왜 꼭 필요할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억-지식은 절대 제거되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주님은 기억-지식을 통해서만 우리에게 말씀을 주시기 때문입니다. 말씀, 설교, 교리, 성경 언어는 모두 기억-지식의 형태로 먼저 들어옵니다. 기억-지식은 영적 씨앗이 심길 토양입니다.
그래서 스베덴보리는 이렇게 말합니다.
기억-지식은 신앙의 출발점이지만, 목적지는 아니다
6.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