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교 원고 및 유튜브

2023-03-28(D3)-매일예배(2444, 눅5,12-16), '온몸에 나병 들린 사람'.pdf
0.45MB

https://youtu.be/CjZlLE8heZk

 

2. 설교요약 카톡공유글

 

온몸에 나병 들린 사람’ (2023/3/28)

 

12예수께서 한 동네에 계실 때에 온몸에 나병 들린 사람이 있어 예수를 보고 엎드려 구하여 이르되 주여 원하시면 나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나이다 하니 13예수께서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 이르시되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신대 나병이 곧 떠나니라... (눅5:12-16)

 

다음 주님 말씀은 사실 굉장히 엄중한 말씀입니다.

 

28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모든 모독하는 일은 사하심을 얻되 29누구든지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영원히 사하심을 얻지 못하고 영원한 죄가 되느니라 (막3:28-29)

 

사람은 의지(will)와 이해(understanding)로 되어 있으며, 그래서 선이든 악이든 자신의 의지로 행한 것만, 즉 본인이 원해서 한 것만 그 사람 자신, 곧 그 사람의 영이 되며, 그래서 사람의 사후, 사람의 영을 조사하는 천사들이 중점적으로 보는 것도 바로 이 부분입니다.

 

위 ‘성령’은 진리로 세상에 오신 주님 자신, 또는 주님에게서 나오는 진리를 말하며, 그래서 성령을 모독하는 것은 진리로 오신 주님을 모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알면서, 즉 시인하고 인정했으면서도 진리를 어기거나 부인하는 것이 곧 진리를 모독하는 것, 성령을 모독하는 것입니다.

 

이 모독 이야기를 먼저 좀 말씀드리는 이유는, 오늘 본문의 ‘나병’이 그 속뜻으로는 바로 이런 ‘영적 모독’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모두 어느 정도는 나병 들린 사람들입니다. 우리 안에 우리 육신의 연약함으로 우리도 어쩌질 못하고 늘 반복하는 불순종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자들처럼 말입니다.

 

40제자들에게 오사 그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간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41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마26:40-41)

 

이런 우리도 오늘 본문, ‘온몸에 나병 들린 사람’처럼 주님께 나아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간구, 주님의 안수를 받고 고침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우리도 주님 명령하신 세 가지를 실행, 일상 속 대수롭지 않아 보이는 것들을 가지고 주님을 모독하는 일이 더 이상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멘

Posted by bygracetisto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