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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의 기쁨과 행복

Heavenly Joy and Happiness

천국과지옥.1.42.395-414.'천국의 기쁨과 행복'.scan.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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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95, 42장, '천국의 기쁨과 행복'(HH.395-414)

42천국의 기쁨과 행복Heavenly Joy and Happiness  395이 시대에는 천국이 어떤 곳이고, 천국의 기쁨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이 거의 없다. 천국에 대해 생각해 보는 사람들은 그 개념이 너무 막연하고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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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96, 42장, '천국의 기쁨과 행복'(HH.395-414)

42천국의 기쁨과 행복Heavenly Joy and Happiness  396모든 즐거움은 사랑에서 흘러나온다. 사람은 자기가 사랑하는 것을 즐겁게 느끼기 때문이다. 사랑 외에는 그 어떤 다른 근원도 없다. 따라서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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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97, 42장, '천국의 기쁨과 행복'(HH.395-414)

42천국의 기쁨과 행복Heavenly Joy and Happiness  397천국은 본질적으로 즐거움으로 가득 차 있으며, 그 자체가 행복과 기쁨 외에 아무 것도 아니다. 그 이유는 천국의 모든 사람에게 있어서 전체적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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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98, 42장, '천국의 기쁨과 행복'(HH.395-414)

42천국의 기쁨과 행복Heavenly Joy and Happiness  398천국의 기쁨은 형언할 수도 없고, 셀 수없이 많다. 그러나 육신적 차원의 즐거움에만 머무는 사람은 그 무수한 기쁨을 단 한 가지도 알 수 없고, 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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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99, 42장, '천국의 기쁨과 행복'(HH.395-414)

42천국의 기쁨과 행복Heavenly Joy and Happiness  399천국 기쁨이 얼마나 큰 것인가는 천국의 모든 사람이 기쁨과 행복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눈다는 사실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천국에 있는 모든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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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400, 42장, '천국의 기쁨과 행복'(HH.395-414)

42천국의 기쁨과 행복Heavenly Joy and Happiness  400그러나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자기 사랑과 세상 사랑 안에 있는 사람들이 어느 천국 공동체에 다가갈 때 느끼는 즐거움은 그들의 욕망의 즐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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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401, 42장, '천국의 기쁨과 행복'(HH.395-414)

42천국의 기쁨과 행복Heavenly Joy and Happiness  401자기 사랑과 세상 사랑에 젖은 사람은 육신 생활을 하는 동안, 이 두 사랑과 거기서 파생되는 특정한 쾌락으로 인한 즐거움을 느낀다. 그러나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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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402, 42장, '천국의 기쁨과 행복'(HH.395-414)

42천국의 기쁨과 행복Heavenly Joy and Happiness  402천국의 모든 즐거움은 쓰임새 안에 모아져 있고, 나타나 있다. 그것은 쓰임새가 천사들이 지닌 사랑과 이타심에서 비롯된 선이기 때문이다.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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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403, 42장, '천국의 기쁨과 행복'(HH.395-414)

42천국의 기쁨과 행복Heavenly Joy and Happiness  403이 세상에서 얻은 생각을 바탕으로 천국의 행복이 남의 섬김을 받는 한가한 생활에 있다고 여겨온 영들이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행복이 결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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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404, 42장, '천국의 기쁨과 행복'(HH.395-414)

42천국의 기쁨과 행복Heavenly Joy and Happiness  404스스로 남보다 많이 배웠다고 여기면서 천국의 기쁨은 오로지 하나님을 찬양하고 영광 돌리는 데 있으며, 그것을 활동적인 삶이라 여겼었다고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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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405, 42장, '천국의 기쁨과 행복'(HH.395-414)

42천국의 기쁨과 행복Heavenly Joy and Happiness  405저세상에 들어가는 거의 모든 사람이 지옥은 누구에게나 똑같고, 천국도 누구에게나 똑같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천국과 지옥 모두 무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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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406, 42장, '천국의 기쁨과 행복'(HH.395-414)

42천국의 기쁨과 행복Heavenly Joy and Happiness  406방금 세상에서 도착한 몇 명의 영들과 영원한 삶의 상태에 대해 대화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나는 그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이 나라의 주인이 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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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407, 42장, '천국의 기쁨과 행복'(HH.395-414)

42천국의 기쁨과 행복Heavenly Joy and Happiness  407육신 생활에서 권력을 장악했고, 저세상에 가서도 지배욕이 여전한 사람이 있었다. 그는 이런 말을 들었다. ‘그대는 이제 다른 나라에 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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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408, 42장, '천국의 기쁨과 행복'(HH.395-414)

42천국의 기쁨과 행복Heavenly Joy and Happiness  408천국과 천국의 기쁨이 위대해지는 데 있다고 믿은 영들과 대화한 적이 있었다. 그들에게 나는 이렇게 말했다. ‘천국에서는 가장 낮은 사람이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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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409, 42장, '천국의 기쁨과 행복'(HH.395-414)

42천국의 기쁨과 행복Heavenly Joy and Happiness  409천국의 기쁨 자체, 그 본질 그대로는 말로 표현할 수 없다. 그것이 천사들 생명의 가장 내적인 차원에 속해 있고, 거기서 그들의 모든 생각과 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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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410, 42장, '천국의 기쁨과 행복'(HH.395-414)

42천국의 기쁨과 행복Heavenly Joy and Happiness  410어떤 영들이 천국의 기쁨이 어떤 것인지 알고 싶어하면 그들이 감당할 수 있는 최고 단계까지 천국 기쁨을 느껴보게 한다. 그러나 그 기쁨도 아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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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411, 42장, '천국의 기쁨과 행복'(HH.395-414)

42천국의 기쁨과 행복Heavenly Joy and Happiness  411악하지 않은 어떤 영들이 잠든 것 같은 휴면 상태에 들어 그 내면이 천국으로 올라간 적이 있었다. 영들의 내면이 열리기 전에 천국에 데려가 그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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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412, 42장, '천국의 기쁨과 행복'(HH.395-414)

42천국의 기쁨과 행복Heavenly Joy and Happiness  412사람들은 거의 누구나 천국의 행복과 기쁨이 무엇인지 모르는 채로 저세상에 들어간다. 그들이 내적 기쁨을 단지 육신과 세상의 기쁨으로만 유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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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413, 42장, '천국의 기쁨과 행복'(HH.395-414)

42천국의 기쁨과 행복Heavenly Joy and Happiness  413그러나 내 경우는 천국과 천국 기쁨의 본질을 알 수 있도록 주께서 자주, 오랫동안 천국의 기쁨이 주는 즐거움을 느끼게 하셨다. 비록 생생한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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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414, 42장, '천국의 기쁨과 행복'(HH.395-414)

42천국의 기쁨과 행복Heavenly Joy and Happiness  414천국 사람들은 끊임없이 삶의 청춘을 향해 나아간다. 수천 년 더 살수록 그만큼 더 기쁘고 행복한 청춘이 된다. 이것이 그들의 사랑과 이웃 사랑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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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사들이 천국에서 하는 일

The Occupations of Angels in Heaven

천국과지옥.1.41.387-394.'천사들이 천국에서 하는 일'.scan.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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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87, 41장, '천사들이 천국에서 하는 일'(HH.387-394)

41천사들이 천국에서 하는 일The Occupations of Angels in Heaven  387천국 안의 할 일은 셀 수 없이 많고, 각 공동체의 역할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다 열거할 수 없다. 구체적으로 설명하기는 더욱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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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88, 41장, '천사들이 천국에서 하는 일'(HH.387-394)

41천사들이 천국에서 하는 일The Occupations of Angels in Heaven  388천국에도 땅에서처럼 많은 분야의 일이 있다. 그곳에도 교회의 일, 사회적 일, 가정적 일이 있기 때문이다. 거기도 교회 일이 존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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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89, 41장, '천사들이 천국에서 하는 일'(HH.387-394)

41천사들이 천국에서 하는 일The Occupations of Angels in Heaven  389천국의 모든 것은 신적 질서에 따라 짜져 있고, 어디서나 천사들의 관리에 의해서 유지된다. 전체의 복리나 쓰임새에 속한 일은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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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90, 41장, '천사들이 천국에서 하는 일'(HH.387-394)

41천사들이 천국에서 하는 일The Occupations of Angels in Heaven  390이것을 보면 천국에서의 지위가 어떤 것인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누구든 쓰임새를 사랑하고, 가치를 두고 중요시하면 그만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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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91, 41장, '천사들이 천국에서 하는 일'(HH.387-394)

41천사들이 천국에서 하는 일The Occupations of Angels in Heaven  391모든 천국 공동체가 그들의 선에 따라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41항 참조), 그들은 쓰임새에 따라 구분된다. 선이란 행동하는 선, 즉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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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92, 41장, '천사들이 천국에서 하는 일'(HH.387-394)

41천사들이 천국에서 하는 일The Occupations of Angels in Heaven  392이상은 천사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일이고, 각자에게는 그만의 특수한 임무가 있다. 모든 보편적인 쓰임새는 매체가 되는 쓰임새, 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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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93, 41장, '천사들이 천국에서 하는 일'(HH.387-394)

41천사들이 천국에서 하는 일The Occupations of Angels in Heaven  393천국에서 교회 일을 맡아보는 사람들은 세상에 있을 때 말씀을 사랑하고, 거기서 진리를 열심히 추구했으며, 명예나 이득을 목적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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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94, 41장, '천사들이 천국에서 하는 일'(HH.387-394)

41천사들이 천국에서 하는 일The Occupations of Angels in Heaven  394천국에서는 모든 사람이 상응에 의해 자기 고유의 일을 하게 된다. 상응은 직무에 따르지 않고, 각 직무의 쓰임새에 따른다(112항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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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 안의 결혼

Marriages in Heaven

천국과지옥.1.40.366-386.'천국 안의 결혼'.scan.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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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66,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66천국은 인류로 구성되고, 따라서 천사들도 남자와 여자가 있다. 여자는 남자를 위해, 남자는 여자를 위해 창조되었고, 둘은 서로에게 속한다. 이성에 대한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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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67,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67천국에서의 결혼은 두 마음이 하나로 결합하는 것이다. 먼저 이 결합이 어떤 것인지 설명해야 할 것이다. 마음은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나는 사고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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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68,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68나아가서 남편과 아내가 마음의 가장 내적인 차원에서 결합하는 것은 그들이 그렇게 창조되었기 때문이다. 남자는 선천적으로 이지적이다. 즉 사고력에 의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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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69,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69남자든 여자든 사람은 누구나 사고력과 의지가 있다. 그러나 남자는 사고력이 지배적이고, 여자는 의지가 지배적이다. 그리고 그 지배적인 것이 사람의 특성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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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70,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70천사들은 내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결혼한 한 쌍이 이렇게 결합되는 정도만큼 그들은 결혼애 안에 있고, 지성과 지혜와 행복 안에 있는데, 이는 모든 지성과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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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71,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71주께로부터 나오는 신성이 근본적으로 결혼애 안에 유입되는 것은, 결혼애가 선과 진리의 결합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이미 말했듯이 사고력과 의지의 결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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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72,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72선과 진리는 천사나 사람 안에서 결합되면 더 이상 두 개체가 아닌 하나가 된다. 그때에 선은 진리의 것이 되고, 진리는 선의 것이 되기 때문이다. 이 결합은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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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73,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73이상의 내용으로 이제 참된 결혼애의 근원을 분명히 알 수 있다. 그것은 결혼한 사람들의 마음 안에서 먼저 형성되고, 거기서 낮은 차원으로 내려오고, 몸 안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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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74,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74나는 한 천사가 참된 결혼애와 그 천국적 기쁨에 대해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다. ‘참된 결혼애는 천국 안의 주님의 신성이다. 즉 두 개인 안에서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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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75,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75잘 알려진 대로 서로 사랑하는 부부는 내적으로 결합되어 있으며, 결혼의 본질은 정신적 결합인 마음의 결합이다. 따라서 두 사람의 정신의 본질인 마음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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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76,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76그러므로 결혼애의 근원에 대한 이상의 내용으로 우리는 누가 그 사랑 안에 있고, 누가 있지 않은가 결론지을 수 있다. 신적 진리로 말미암아 신적 선 안에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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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77,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77그러므로 허위에 빠진 사람들, 특히 악에서 비롯된 허위에 사로잡힌 사람들은 결혼애 안에 있지 않다는 것이 분명해진다. 악에 빠져 있기 때문에, 악에 따른 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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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78,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78결혼애는 종교가 서로 다른 사람들 사이에도 있을 수 없다. 한쪽이 가진 진리가 상대의 선과 맞지 않으므로 두 서로 다른 부조화한 선과 진리로는 한 마음을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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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79,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79한 남편과 여러 아내 사이에도 결혼애가 있을 수 없다. 결혼애의 근원은 두 마음이 하나를 이루는 것인데, 그것이 파괴되고 그에 따라 결혼애의 본질인 내적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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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80,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80상대에 대한 지배욕은 결혼애와 그 천국적 축복을 완전히 말살한다. 앞에서도 살펴보았듯이 결혼애와 그 즐거움은 서로 자기의 의지가 상대방의 것이 됨에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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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81,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81어떤 사람들에게는 결혼애처럼 보이는 것이 있다. 그러나 그들이 선과 진리에 대한 사랑 안에 거하기 전까지는 결혼애가 있을 수 없고, 단지 여러 가지 이유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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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82a,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82a가장 내적 천국에는 참된 의미의 결혼애가 있다. 그곳 천사들의 선과 진리는 결합되어 있고, 또 그들이 순진함에 거하기 때문이다. 그보다 낮은 천국의 천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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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82b,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82b천국의 결혼과 지상의 결혼이 다른 점은 지상 결혼의 목적 중 하나는 자녀를 낳는 데 있지만, 천국 결혼은 그렇지 않다는 데 있다. 천국에서는 자녀 대신 선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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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83,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83나는 또 허락하심에 따라 천국에서의 결혼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볼 수 있었다. 천국 어디서나 비슷한 사람끼리는 함께 있고, 다른 사람끼리는 떨어져 있기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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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84,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84땅 위의 결혼은 인류의 모종밭이기 때문에, 천국 천사들이 가장 신성하게 여기는 것이다. 같은 제목하에 우리가 이미 살펴보았듯이 천국은 인류로 이루어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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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85,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85어떤 영들은 육신 생활에서 익힌 어떤 교묘함으로 나에게 접근했다. 그들은 선한 영들이 내는 것 같은 아주 부드러운 파장 같은 흐름을 이용했다. 그러나 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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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86, 40장, '천국 안의 결혼'(HH.366-386)

40천국의 결혼Marriages in Heaven  386나는 어떻게 결혼애의 즐거움이 단계적으로 천국에 이르는가와 간음의 즐거움이 단계적으로 지옥에 이르는가를 보게 되었다. 결혼애의 즐거움은 천국에 이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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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7-28(D1)-주일예배(2554, 눅21,1-4), '과부의 두 렙돈 헌금'.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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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도.2024-07-28(D1)-주일예배(2554, 눅21,1-4), '과부의 두 렙돈 헌금'.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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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Q0iBCab2Z-U

 

과부의 두 렙돈 헌금

 

1예수께서 눈을 들어 부자들이 헌금함에 헌금 넣는 것을 보시고 2또 어떤 가난한 과부가 두 렙돈 넣는 것을 보시고 3이르시되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가난한 과부가 다른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도다 4저들은 그 풍족한 중에서 헌금을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가난한 중에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하시니라 (눅21:1-4)

 

인애는 자체로 사람의 지위나 기부액에 따라 평가되지 않고 그 일을 하는 애정으로 평가된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돈을 기부하는 지위가 높은 사람보다 동전 한 잎을 기부하는 비천한 사람의 인애가 더 큰 것일 수 있다. (참된기독교 459:9)

 

※ 오늘부터 누가복음 21장입니다. 총 다섯 편의 설교가 준비되어 있으니 기존 설교 원고들도 계속 가까이하시며, 함께 큰 은혜 받으시기 바랍니다.

 

※ 오늘 본문은 특별히 성서 시대 이스라엘 화폐 단위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다음은 류모세 저, ‘열린다 성경, 생활풍습 이야기(하)’(2010)에 나오는 ‘화폐 단위’ 이야기입니다.

 

...복음서에 나오는 화폐 단위가 복잡한 것은, 1세기 당시 이스라엘에서 세 가지 화폐 단위가 모두 통용되었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첫째, 주전 63년, 로마의 폼페이우스 장군에 의해 이스라엘이 로마 제국에 편입되면서 제국의 공식 화폐인 로마 화폐가 사용되었다. 둘째, 로마 제국 이전부터 사용되던 헬라 화폐도 통용되었다. 셋째, 이방인들의 화폐를 거부하고, 이스라엘 자체의 화폐도 통용되었다.

 

금과 은으로 만든 동전보다 작은 단위의 동전은 구리 동전이었다. 로마의 구리 동전은 앗사리온(assarion)과 콰드란스(quadrans)가 있었다. 4과드란스는 1앗사리온으로, 당시 하루치 품삯인 1데나리온(denarius)은 16앗사리온이었다. 이를 기초로 대략적인 가치를 환산해 보면, 하루 품삯인 1데나리온을 2010년 기준, 대략 5만 원이라고 할 때, 1앗사리온은 3,125원, 1콰드란스는 781원에 해당한다. 헬라의 구리 동전은 렙돈(lepton)으로 2렙돈은 1콰드란스였다. 이것을 기초로 과부가 성전의 연보궤에 넣은 두 렙돈, 즉 1고드란트(콰드란스)는 1,000원도 안 되는 적은 돈이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로, 로마의 은 동전인 데나리온과 헬라의 은 동전인 드라크마는 거의 같은 화폐 가치를 가졌다. 시장에서 값을 지불할 때는 두 개의 은 동전이 같았지만, 로마 제국에 세금을 납부할 때는 1드라크마가 4분의 3데나리온에 해당했다. 납세를 위해서는 제국 내의 공식 화폐인 데나리온에 비해 헬라 화폐인 드라크마가 25퍼센트 할인된 가격에 거래된 것이다. 데나리온과 드라크마는 노동자의 하루 품삯에 해당하는 돈이었다.

 

로마와 헬라의 동전과는 별도로 이스라엘은 ‘셰켈’(Shekel, 성경에는 ‘세겔’로 나옴)로 불리는 자체적인 동전이 있었다. 세겔은 일반 세겔과 성전세 납부에 사용하는 특수 세겔이 있었다. 특수 세겔은 두로(Tyre, 지금의 레바논에 있는 도시)에서 주조했기 때문에, ‘두로 세겔’로도 불렸다. 일반 세겔은 2데나리온의 가치가 있었고, 두로 세겔은 4데나리온의 가치가 있었다.

 

※ 다음은 ‘연보궤’ 관련, 배경지식입니다. ‘열린다 성경, 성전’ 인용입니다.

 

성전 안 여인의 뜰 주변을 따라 3면의 벽에는 13개의 연보궤(헌금함)가 있었다. 각각의 연보궤는 유대인의 신년인 나팔절 때 부는 양각(숫양의 뿔) 나팔처럼 돈을 넣는 입구는 좁고, 밑바닥은 넓었다. 이는 연보궤에 손을 넣어 헌금을 훔치는 것을 방지할 목적으로 고안된 것이다. 예수님은 헌금과 구제를 하고 나서 ‘나팔을 불지 말라’는 독특한 표현을 하셨는데, 이는 여인의 뜰에 있는 연보궤의 모양에서 나온 재미있는 표현이다.

 

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서 영광을 받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 같이 너희 앞에 나팔을 불지 말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마6:2)

 

13개의 연보궤는 각각 용도가 달랐고, 그 용도는 연보궤에 새겨져 있었다. 이 중 1, 2번 연보궤에는 성전에 바치는 반 세겔의 성전세를 넣었다. 3, 4번의 연보궤에는 번제와 속죄제로 비둘기를 바치는 여인들이 그에 상당하는 돈을 넣었다. 첫 아들인 예수를 낳은 마리아도 성전을 찾아 초태생을 위한 속죄제로 비둘기값을 이곳에 넣었을 것이다.

 

22모세의 법대로 정결 예식의 날이 차매 아기를 데리고 예루살렘에 올라가니 23이는 주의 율법에 쓴 바 첫 태에 처음 난 남자마다 주의 거룩한 자라 하리라 한 대로 아기를 주께 드리고 24또 주의 율법에 말씀하신 대로 산비둘기 한 쌍이나 혹은 어린 집비둘기 둘로 제사하려 함이더라 (눅2:22-24)

 

연보궤 5번에는 제단에서 사용되는 목재, 6번에는 분향단의 향, 7번에는 성전에서 사용되는 금잔, 8번에는 남자의 속죄제, 9번에는 속건제, 10번에는 비둘기, 11번에는 나실인 서원, 12번에는 나병환자의 치유, 13번에는 기타 자원 헌금과 관련된 헌금을 넣었다.

 

13개의 연보궤 외에 ‘은밀한 방’(Silence Chamber)으로 불리는 특별한 공간이 있었다. 이곳은 가난해서 교육을 받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해 특별 헌금을 내는 곳이었다. 경건한 사람들은 이스라엘의 미래를 책임질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비밀리에 헌금을 하곤 했다. 과부의 두 렙돈은 아마 이곳에서 은밀하게 드려졌을 것이고, 부자들은 바깥에 있는 나팔 모양의 연보궤에 위풍당당하게 헌금을 넣으며, 힘차게 나팔을 불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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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의 설명으로, 오늘 본문의 과부가 헌금한 두 렙돈이라는 돈은 2010년 기준, 1,000원도 안 되는 금액이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 2024년도 시급 9,860원으로 계산하니 1,230원 정도 나오는군요.

 

그런데도 주님께서는 과부의 헌금을 가리켜 다른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다 하셨습니다. 주님이 그렇게 말씀하신 까닭은 부자들은 그 풍족한 중에서 넣었지만, 과부는 그 가난한 중에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생활비 전부를 넣었기 때문입니다. 과부는 당장 끼니를 걸러야 할지도 모릅니다. 그런데도 주님께서는 그를 말리지 않으시고 오히려 지켜보신 후, 칭찬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도 이 과부처럼 목숨을 걸고(?) 신앙생활을 해야 할까요? 오늘은 그것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다.

 

영적 의미로 과부는 선은 있는데 진리가 없는 사람을 뜻합니다. 그런데 이 말은 사실 논리에 맞지 않는 말입니다. 진리가 없으면 선도 없기 때문입니다. 선과 진리의 관계는 열차의 목적지와 궤도와 같아서 서로 떨어질 수 없는 관계입니다. 그러니까 열차가 궤도를 벗어나면 목적지에 제대로 도착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선과 진리는 언제나 함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과부의 정확한 의미는 진리에 대한 애정은 있는데 아직 진리가 없는 사람을 뜻합니다. 왜냐하면 진리가 있기 전의 선은 선이라기보다는 진리에 대한 애정 같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본문의 과부가 진리에 대한 애정만 있고 진리가 없는 사람이라면, 부자는 어떤 사람일까요? 말씀에 관한 지식을 많이 가진 사람을 뜻합니다. 부자도 여러 종류의 부자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비유에 나오는 부자가 있습니다. 그는 말씀을 이용해 재물과 명예를 얻고, 그것을 즐기는 사람입니다. 주님은 그런 사람들을 과부의 재산을 빼앗는 강도라고 하셨습니다. 왜냐하면 말씀을 조작, 거짓 교리를 만들고, 그것으로 교인들을 세뇌, 조금 남아있는 진리마저 빼앗아 버리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마태복음 19장, 주님을 찾아와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라며 영생에 대해 여쭙는 청년과 같은 부자도 있습니다. 그는 말씀에 대해 많이 알고 있으나 다른 사람처럼 문자적인 의미에 머물지 않고, 내적 진리에 가까이 가길 원하는 사람이었는데요, 그것은 그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거짓 증언 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하시는 주님의 대답에,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온대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 주님께 되묻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그 말을 들으시고 주님께서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하십니다. 여기서 ‘네 소유’는 부자 청년이 가지고 있는 말씀의 문자적인 지식을 뜻합니다. 청년은 자신이 노력해 얻은 말씀의 문자적인 지식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님께서는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하십니다. 이 말씀은 성경의 문자적 의미는 내적 진리를 담는 그릇에 불과하니 내적 진리를 얻기 위한 것이 아닌 다른 목적으로는 소유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주님은 그렇게 할 때 하늘에서 보화가 있을 것이라고 하십니다. 하늘에서 내려오는 보화란 어떤 것입니까? 말씀의 문자적 의미를 통해 주님으로부터 오는 내적인 깨달음을 뜻합니다. 주님은 청년에게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고 하십니다. ‘나를 따르라’는 것은 그동안 삶 가운데 허용했던 자아의 악을 멀리하고, 이제는 주님이 이끄시는 대로 따르라는 것입니다. 자아로부터 오는 여러 종류의 악들이 있는데요, 그걸 계속 허용하면 언제까지나 자아에 끌려다닐 수밖에 없습니다. 지식적으로 말씀에 접근하는 사람 중에는 말씀의 규범을 잘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자아의 악들 가운데는 말씀의 문자적 의미로 보면 죄가 아닌 것 같은데 내적으로는 죄악인 것이 많습니다. 주님께서는 그러한 악들을 멀리하고 당신을 따르라고 하십니다. 그 말씀을 듣고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근심하며 갔다고 합니다. 지식이 많은 사람일수록 주님의 말씀에 순진하게 따르기가 어렵습니다. 인간의 생각으로 이런저런 계산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부자 청년은 근심하며 주님으로부터 멀어졌습니다.

 

이 부자 청년에게 하셨듯 주님이 과부에게도 똑같이 말씀하신다면 그녀는 어떻게 행동할까요? 그와 관련해 열왕기상 17장에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5그가 여호와의 말씀과 같이 하여 곧 가서 요단 앞 그릿 시냇가에 머물매 6까마귀들이 아침에도 떡과 고기를, 저녁에도 떡과 고기를 가져왔고 그가 시냇물을 마셨으나 7땅에 비가 내리지 아니하므로 얼마 후에 그 시내가 마르니라 8여호와의 말씀이 엘리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9너는 일어나 시돈에 속한 사르밧으로 가서 거기 머물라 내가 그곳 과부에게 명령하여 네게 음식을 주게 하였느니라 10그가 일어나 사르밧으로 가서 성문에 이를 때에 한 과부가 그곳에서 나뭇가지를 줍는지라 이에 불러 이르되 청하건대 그릇에 물을 조금 가져다가 내가 마시게 하라 11그가 가지러 갈 때에 엘리야가 그를 불러 이르되 청하건대 네 손의 떡 한 조각을 내게로 가져오라 12그가 이르되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나는 떡이 없고 다만 통에 가루 한 움큼과 병에 기름 조금뿐이라 내가 나뭇가지 둘을 주워다가 나와 내 아들을 위하여 음식을 만들어 먹고 그 후에는 죽으리라 13엘리야가 그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고 가서 네 말대로 하려니와 먼저 그것으로 나를 위하여 작은 떡 한 개를 만들어 내게로 가져오고 그 후에 너와 네 아들을 위하여 만들라 14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나 여호와가 비를 지면에 내리는 날까지 그 통의 가루가 떨어지지 아니하고 그 병의 기름이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15그가 가서 엘리야의 말대로 하였더니 그와 엘리야와 그의 식구가 여러 날 먹었으나 16여호와께서 엘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같이 통의 가루가 떨어지지 아니하고 병의 기름이 없어지지 아니하니라 (왕상17:5-16)

 

이 본문은 아합왕 때 여러 해 동안 비가 오지 않아 기근이 들었던, 그래서 참 절박하고 비참한 그런 상황입니다.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나는 떡이 없고 다만 통에 가루 한 움큼과 병에 기름 조금뿐이라 내가 나뭇가지 둘을 주워다가 나와 내 아들을 위하여 음식을 만들어 먹고 그 후에는 죽으리라’는 과부의 대답을 보면 말이지요. 이 말을 듣고 엘리야가 이렇게 말합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가서 네 말대로 하려니와 먼저 그것으로 나를 위하여 작은 떡 한 개를 만들어 내게로 가져오고 그 후에 너와 네 아들을 위하여 만들라 14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나 여호와가 비를 지면에 내리는 날까지 그 통의 가루가 떨어지지 아니하고 그 병의 기름이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엘리야의 말을 들은 과부는 어떻게 하나요? 부자 청년처럼 근심하며 엘리야를 떠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다음은 과부의 순종과 그 순종의 결과입니다. ‘그가 가서 엘리야의 말대로 하였더니 그와 엘리야와 그의 식구가 여러 날 먹었으나 16여호와께서 엘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같이 통의 가루가 떨어지지 아니하고 병의 기름이 없어지지 아니하니라’

 

이 말씀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이스라엘 땅에 비가 오지 않는 것은 교회 안에 진리가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때 엘리야가 사르밧의 과부에게 가서 거기 머무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가 이방인의 과부, 즉 진리를 갈구하는 교회 밖의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것을 뜻합니다. 그 이유는 교회 안에는 진정한 진리를 원하는 자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과부가 떡을 만들어 엘리야에게 바치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자아의 생각보다 말씀의 진리를 더 사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게 할 때 과부의 집에 통의 가루와 병의 기름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그때 주님으로부터 신앙의 진리와 인애, 체어리티의 선이 끊임없이 흘러들어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관련해 ‘참된 기독교’ 459번 글 9항은 이렇게 말합니다. ‘인애는 자체로 사람의 지위나 기부액에 따라 평가되지 않고, 그 일을 하는 애정으로 평가된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돈을 기부하는, 지위가 높은 사람보다 동전 한 잎을 기부하는, 비천한 사람의 인애가 더 큰 것일 수 있다’ 이 말씀을 통해 주님께서 자기 생활비 전부를 헌금함에 넣는 과부를 왜 더 칭찬하셨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오늘날 교회의 상태가 아합왕의 시대와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교회가 말씀을 마음대로 왜곡, 믿음만의 교리, ‘오직 믿음’의 교리를 만든 이후부터 교회에 더 이상 진리의 비가 내리지 않고 있습니다.

 

※ 새 교회 분들은 기존 기독교, 특히 개신교 교리를 언급할 때 좀 극단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교회가 그렇게 황폐해질 때, 주님으로부터 참된 말씀을 받는 사람은 누굴까요? 말씀에 대해 많이 알고 있다 자부하는 교회의 높은 사람들일까요? 아니면 한편으로는 진리를 배운다고 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세상과 적당히 타협하는 부자들일까요? 진리이신 주님은 그런 사람들에게는 오시지 않습니다. 혼자 먹기에도 부족한 가루와 기름으로 말씀을 따라 떡을 만들어 먼저 선지자에게 드리는 과부와 같은 사람, 자신보다 주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주님은 오셔서 그들의 단단한 마음을 여시고, 그 속으로 신앙의 진리와 체어리티의 선을 넣어주십니다. 그리고 그때 비로소 우리는 어둠에서 일어나 빛을 볼 수 있고, 빛이 이끄는 대로 이전의 악을 끊고, 이웃을 사랑하는 삶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 각자가 생명처럼 사랑하는 세상의 것들이 있습니다. 떨쳐버리려 해도 도저히 떨어지지 않는 자아의 악이 있습니다. 그것들이 마음 깊은 곳에서 소리 지를 때, 사르밧 과부처럼 가지고 있는 모든 진리와 사랑을 동원해 그것을 제지하고, 오직 주님이 말씀하시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항상 나는 침묵, 오직 주님이 말씀하실 때, 우리 안에 신앙의 빛과 열기가 끊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주님의 그런 은혜가 서울 새 교회와 대전 한결같은 교회의 모든 성도와 이 진리를 사랑하는 모든 형제, 자매에게 영원히 함께하시길 기도합니다.

 

 

저들은 그 풍족한 중에서 헌금을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가난한 중에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하시니라 (눅21:4)

 

아멘

 

 

2022-08-07(D1)

서울 새 교회 이순철 목사

 

2024-07-28(D1)

한결같은 교회 변일국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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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의 부유한 사람과 가난한 사람

The Rich and the Poor in Hea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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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57, 39장, '천국의 부유한 사람과 가난한 사람'(HH.357-365)

39천국의 부유한 사람과 가난한 사람The Rich and the Poor in Heaven 357천국에 들어가는 것에 대해 여러 가지 의견이 있다. 일부에서는 가난한 사람은 들어가고 부자는 못 들어간다고 하고, 또 일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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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의 지혜로운 사람과 단순한 사람

The Wise and the Simple in Hea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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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46, 38장, '천국의 지혜로운 사람과 단순한 사람'(HH.346-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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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49, 38장, '천국의 지혜로운 사람과 단순한 사람'(HH.346-356)

38천국의 지혜로운 사람과 단순한 사람The Wise and the Simple in Heaven 349이 세상에서 지성과 지혜를 얻은 사람은 모두 천국에 받아들여져 각자가 획득한 지성과 지혜의 성질과 정도에 맞는 천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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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50, 38장, '천국의 지혜로운 사람과 단순한 사람'(HH.346-356)

38천국의 지혜로운 사람과 단순한 사람The Wise and the Simple in Heaven 350진리와 선 자체를 목적으로 진리와 선을 사랑한 사람은 모두 천국에 간다. 따라서 많이 사랑한 사람은 지혜롭다고 하고, 조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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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의 어린이들

Little Children in Hea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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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31, 37장, '천국의 어린이들'(HH.329-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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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33, 37장, '천국의 어린이들'(HH.329-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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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34, 37장, '천국의 어린이들'(HH.329-345)

37천국의 어린이들Little Children in Heaven 334천국에서 아이들을 어떻게 교육하는가에 대해서도 간략히 말하겠다. 그들은 보모에게서 말을 배운다. 그들의 초기 언어는 그냥 애정의 소리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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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35, 37장, '천국의 어린이들'(HH.329-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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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36, 37장, '천국의 어린이들'(HH.329-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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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37, 37장, '천국의 어린이들'(HH.329-345)

37천국의 어린이들Little Children in Heaven 337또 나는 어떻게 모든 것이 아이들의 특성에 알맞은 기쁘고 즐거운 방법에 의해 그들에게 심어지는지 알게 되었다. 허락하심에 의해 내가 보게 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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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38, 37장, '천국의 어린이들'(HH.329-345)

37천국의 어린이들Little Children in Heaven 338저세상의 공통된 의사전달 방식을 통해서 나는 아이들이 사물을 볼 때,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게 되었다. 그들에게 모든 것은 살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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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39, 37장, '천국의 어린이들'(HH.329-345)

37천국의 어린이들Little Children in Heaven 339천적 특성의 아이들이 있고, 영적 특성의 아이들이 있다고 앞에서 말했다. 천적 특성의 아이들은 영적 특성의 아이들과 분명하게 구별된다. 그들의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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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40, 37장, '천국의 어린이들'(HH.329-345)

37천국의 어린이들Little Children in Heaven 340많은 사람이 천국의 어린이들은 어린이로 남아 있고, 계속 그 상태로 천사들과 함께 살 거라고 생각할 것이다. 천사를 천사 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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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41, 37장, '천국의 어린이들'(HH.329-345)

37천국의 어린이들Little Children in Heaven 341순진성이 천국의 모든 것을 받을 수 있는 그릇이며, 따라서 아이들의 순진함은 선과 진리에 대한 모든 애정의 바탕이라는 것은 천사들의 순진함에 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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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42, 37장, '천국의 어린이들'(HH.329-345)

37천국의 어린이들Little Children in Heaven 342나는 아이들은 어른들처럼 실제로 행한 악이 없으니 아이들에게는 악이 전혀 없는가에 대해서 천사들과 얘기해 보았다. 그들 말이, 아이들도 똑같이 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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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43, 37장, '천국의 어린이들'(HH.329-345)

37천국의 어린이들Little Children in Heaven 343나는 아직 순전한 유아기 상태에 있는 아이들 여럿이 합창을 하는 곳에 몇 번 함께 있었다. 그들의 합창은 부드러우나 정돈되지 않고 엉킨 상태로 들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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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44, 37장, '천국의 어린이들'(HH.329-345)

37천국의 어린이들Little Children in Heaven 344이상의 내용으로 천국의 어린이 교육은 진리의 이해와 선에서 나오는 지혜를 통해 아이들을 천사의 삶으로, 곧 그 속에 순진함이 담긴 주님 사랑과 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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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45, 37장, '천국의 어린이들'(HH.329-345)

37천국의 어린이들Little Children in Heaven 345어려서 죽은 사람과 어른이 되어 죽은 사람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설명하겠다. 성년이 된 후에 죽은 사람은 이 땅에서, 즉 물질계에서 획득한 차원이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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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에 있는 이교도, 즉 교회 밖 사람들

The Heathen, or Peoples outside of the Church, in Heaven

천국과지옥.1.36.318-328.'천국의 비기독교인들'.scan.pdf
0.73MB

 

 

HH.318, 36장, '천국의 비기독교인들'(HH.318-328)

36천국에 있는, 이교도, 즉 교회 밖 사람들The Heathen, or Peoples outside of the Church, in Heaven 318일반적 견해에 의하면, 교회 밖에서 난 사람들, ‘이교도’, ‘비기독교인’이라 불리는 그들은 구원받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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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19, 36장, '천국의 비기독교인들'(HH.318-328)

36천국에 있는, 이교도, 즉 교회 밖 사람들The Heathen, or Peoples outside of the Church, in Heaven 319비기독교인도 기독교인과 다름없이 구원받는다는 것은 사람 안에 천국을 이루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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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20, 36장, '천국의 비기독교인들'(HH.318-328)

36천국에 있는, 이교도, 즉 교회 밖 사람들The Heathen, or Peoples outside of the Church, in Heaven 320비기독교인 중 자기 종교에 따라 이웃 사랑의 선한 삶을 산 어떤 영이, 기독교인 영들이 서로 무엇을 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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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21, 36장, '천국의 비기독교인들'(HH.318-328)

36천국에 있는, 이교도, 즉 교회 밖 사람들The Heathen, or Peoples outside of the Church, in Heaven 321나는 많은 경우에 의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게 되었다. 도덕적으로 살고, 자기 종교에 따라 순종과 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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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22, 36장, '천국의 비기독교인들'(HH.318-328)

36천국에 있는, 이교도, 즉 교회 밖 사람들The Heathen, or Peoples outside of the Church, in Heaven 322기독교인의 경우처럼, 비기독교인 가운데도 현명한 사람과 단순한 사람이 있다. 허락하심에 의해 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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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23, 36장, '천국의 비기독교인들'(HH.318-328)

36천국에 있는, 이교도, 즉 교회 밖 사람들The Heathen, or Peoples outside of the Church, in Heaven 323고대에 살았던 다른 사람들과도 대화를 할 수 있었다. 당시 남보다 더 지혜로운 사람들에 속했던 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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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24, 36장, '천국의 비기독교인들'(HH.318-328)

36천국에 있는, 이교도, 즉 교회 밖 사람들The Heathen, or Peoples outside of the Church, in Heaven 324그러나 오늘날 비기독교인들은 그렇게 지혜롭지 않고, 대부분 마음이 단순하다. 그렇지만 서로 간의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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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25, 36장, '천국의 비기독교인들'(HH.318-328)

36천국에 있는, 이교도, 즉 교회 밖 사람들The Heathen, or Peoples outside of the Church, in Heaven 325어느 날 아침, 멀리서 합창 소리가 들렸다. 그 합창이 표상하는 것을 보고 나는 그들이 중국인임을 알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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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26, 36장, '천국의 비기독교인들'(HH.318-328)

36천국에 있는, 이교도, 즉 교회 밖 사람들The Heathen, or Peoples outside of the Church, in Heaven 326어떤 형상이나 우상, 새긴 물건을 숭배한 비기독교인들이 내세에 들면 그들의 환상이 제거될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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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27, 36장, '천국의 비기독교인들'(HH.318-328)

36천국에 있는, 이교도, 즉 교회 밖 사람들The Heathen, or Peoples outside of the Church, in Heaven 327나는 고대 교회 사람 몇 명과도 대화를 했다. 홍수 이후에 형성돼 아시리아, 메소포타미아, 시리아,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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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28, 36장, '천국의 비기독교인들'(HH.318-328)

36천국에 있는, 이교도, 즉 교회 밖 사람들The Heathen, or Peoples outside of the Church, in Heaven 328주님의 교회는 전 세계에 퍼져 있고, 따라서 전 인류적 교회이며, 자기의 종교적 신념에 따라 이웃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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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과 지옥은 인류로 말미암는다

Heaven and Hell Are from the Human Race

 

천국과지옥.1.35.311-317.'천국과 지옥은 사람들로 구성된다'.scan.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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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11, 35장, '천국과 지옥은 사람들로 구성된다'(HH.311-317)

35천국과 지옥은 인류로 말미암는다Heaven and Hell Are from the Human Race 311기독교계에서는 천국과 지옥이 인류로 구성되어 있음을 전혀 모르고 있다. 처음부터 천사는 천사로 창조되어 천국을 이루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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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12, 35장, '천국과 지옥은 사람들로 구성된다'(HH.311-317)

35천국과 지옥은 인류로 말미암는다Heaven and Hell Are from the Human Race 312교인들이 이런 믿음을 갖는 이유가 또 있다. 교회 내에서는 최후 심판 때까지는 아무도 천국이나 지옥에 가지 않는다고 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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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13, 35장, '천국과 지옥은 사람들로 구성된다'(HH.311-317)

35천국과 지옥은 인류로 말미암는다Heaven and Hell Are from the Human Race 313기독교 사회의 지식인들 대다수가 사후에 자기가 세상에서처럼 몸과 옷을 입고 집에서 살고 있음을 발견하고 매우 놀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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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14, 35장, '천국과 지옥은 사람들로 구성된다'(HH.311-317)

35천국과 지옥은 인류로 말미암는다Heaven and Hell Are from the Human Race 314천국이 인류로 구성된다는 것은 천사의 마음과 사람의 마음이 비슷하다는 데서도 알 수 있다. 둘 다 사고, 지각, 의지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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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15, 35장, '천국과 지옥은 사람들로 구성된다'(HH.311-317)

35천국과 지옥은 인류로 말미암는다Heaven and Hell Are from the Human Race 315더욱이 신적 질서에 대해 배우고 나면, 누구나 사람은 천사가 되기 위해 창조되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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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16, 35장, '천국과 지옥은 사람들로 구성된다'(HH.311-317)

35천국과 지옥은 인류로 말미암는다Heaven and Hell Are from the Human Race 316주께서는 영뿐 아니라 몸도 부활하셨다. 주께서 세상에 계실 때, 당신의 인성 전체를 영화롭게, 즉 신성이 되게 하셨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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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317, 35장, '천국과 지옥은 사람들로 구성된다'(HH.311-317)

35천국과 지옥은 인류로 말미암는다Heaven and Hell Are from the Human Race 317사람이 죽은 후에는 그의 이 세상 삶에 따라 천국 아니면 지옥으로 간다는 것을 확실히 알릴 수 있도록 나에게 사람의 사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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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민수기 6장, 그 유명한 제사장 기도입니다.

 

24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25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26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민6:24-26)

 

아래는 위 본문에 대한 속뜻 주석 원문입니다.

 

...Jehovah bless thee and keep thee; Jehovah make His faces to shine upon thee, and be gracious unto thee; and Jehovah lift up His faces upon thee, and give thee peace (Num. 6:24-26). Divine truth, from which is all intelligence and wisdom, with which the Lord flows in, is meant by "Jehovah makes His faces to shine upon thee;" and protection thereby from falsities is meant by "be gracious unto thee;" and the Divine good, from which is all love and charity, with which the Lord flows in, is meant by "Jehovah lift up His faces upon thee;" and protection thereby from evils, and thence heaven and eternal happiness, are meant by "give thee peace;" for when evils and falsities are removed and no longer infest, the Lord flows in with peace, in which and from which is heaven and the delight that fills with bliss the interiors of the mind, thus heavenly joy...(AC.10137:12)

 

본문만 번역하자면...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는 신적 진리(Divine truth)를 의미하는데, 모든 지성과 지혜가 이 신적 진리에서 나오며, 주님의 흘러들어오심 역시 이 신적 진리를 동반하시는, 그런 진리를,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는 그렇게 하심으로써 거짓들로부터 보호하심을,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는 신적 선(Divine good)을 의미하는데, 모든 사랑과 인애(仁愛, charity)가 이 신적 선에서 나오며, 주님의 흘러들어오심 역시 이 신적 선을 동반하시는, 그런 선을,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는 그렇게 하심으로써 악들로부터 보호하심을, 그리고 천국과 영원한 행복을 의미한다는...

 

그러니까 요약하자면,

 

이는 주님의 신성이신 신적 선과 신적 진리에 대한 말씀이며,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이스라엘을 위해 다른 그 무엇보다도 먼저 이것을 구하며, 이것으로 복을 빌라시는 말씀입니다.

 

즉, ‘’이란 우리가 주님의 성품을 닮는 것이며, 그렇게 해서 우리 안에 주님의 신성이 갖추어지면, 자연히 천국하고도 통하게 되어 천국의 모든 복이 우리 삶 가운데 흘러들어온다는 것이지요. 다시 말씀드리면, 주님은 우리가 주님이 주시는, 하늘의 모든 걸 온전히 누릴 수 있는 환경부터 먼저 갖추길 원하시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속 사람이 있고, 겉 사람이 있듯, ‘’ 역시 내적(內的, internal)인 복이 있고, 외적(외적, external)인 복이 있는데요, 모든 것이 그렇듯 영적인 것은 반드시 자연적인 것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주님으로부터 출발한 모든 것은 반드시 자연계의 것으로 도착, 표현되어야 하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이 순서가 중요합니다. 즉 내적인 것에서 외적인 것으로! 그 역순은 없으며, 속, 즉 내면의 준비가 안 되어있는데도, 겉, 즉 자연적, 물질적 복을 받는다면... 그건 정상, 그러니까 주님의 질서가 아니며, 그렇다면 뭔가 위험한 것일 수 있으니 조심해야, 즉 그런 건 구하거나 원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혹시 로또를 하십니까? 로또 자체가 선인지 악인지 여부는,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딤전6:10)라는 바울의 권면을 가지고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러니까 이런 질문, 곧 천사들이 로또를 할까?라는 질문 말이지요. 천사들은 모든 것, 곧 의식주에 필요한 모든 것과 무엇보다도 천국 지성과 지혜, 지식을 주님으로부터 거저 받습니다. 거저 받되 천사 저마다의 역량이 감당할 수 있는 최상, 최고 수준의 것으로 받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정작 그런 것에는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오직 그것들의 쓰임새, 그러니까 주님이 나에게 이것을 왜 허락하셨을까? 이것의 쓰임새가 뭘까?에만 집중합니다. 그들이 먼저 주님의 일을 구했더니 나머지를 모두 주님이 공급하시는 것이지요. 다음 말씀처럼 말입니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6:33)

 

혹시 로또를 했다고 해서, 또는 지금도 하고 있다고 해서 너무 좌절하거나 죄책감에 사로잡히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또 너무 뻔뻔하셔도 안 되겠지요 ㅎㅎㅎ 정말 주님을 사랑하신다면 자기가 로또를 했다는, 혹은 하고 있다는 사실에 양심에 가책이 있으실 겁니다. 뭔가 찝찝하고 개운치 않은 게 있으실 겁니다. 그러면 주님의 도우심을 구하시며, 쉽지 않겠지만 로또에서 그만 손을 떼세요. 주님을 사랑하지만, 현실적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든 주의 자녀들, 오죽했으면 로또에 손을 댔을까요? 이런 분들에게 로또의 쓰임새는 이 정도로 충분합니다. 이런 한 발 물러남이 있을 때, 주님은 반드시 위 약속,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를 지키십니다. 즉, 지켜지는 것입니다.

 

위 민수기 6장 ‘제사장 기도’는 주님의 신성을 구하는 기도, 주님의 신적 성품을 구하는 자에게 하시는 약속입니다.

 

천국은 상태의 나라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눅17:21) 하신 주님 말씀으로 분명하며, 그러니까 나의 내면 상태가 천국이어야 실제로 천국이 내 안에 흘러들어올 수 있다는, 즉 하늘의 복이 내게, 내 삶 가운데 임할 수 있다는 그런 말씀입니다.

 

상태 유지가 중요합니다. 내 영의 상태, 내 속 사람의 상태, 나의 내면 상태를 늘 천국에 맞추는 게 중요합니다. 그것만이 천국 금고를 여는 오직 유일한 열쇠이며, 내 삶이 주님의 쓰임새가 되어 주님 뜻 온전히 수행하는, 참 형통한 삶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여기 금고 얘기를 했다고 해서, 그리고 천국의 모든 부요를 얘기했다고 해서 그걸 누리는 게 주 목적이 되면 안 됩니다. 오직 주님을 사랑함이 궁극의 목적이어야 합니다. 그런 건 다 이 목적을 뒤따르는 부차적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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