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AC.1

구약의 말씀을 단순히 겉 글자로만 보아서는, 그 안에는 하늘의 깊은 비밀들이 들어 있으며,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이 총체적으로나 개별적으로나 주님과 주님의 천국, 교회, 종교적인 믿음, 그리고 그와 연결된 모든 걸 가리킨다는 사실을 누구도 알아차릴 수 없습니다. 글자 그대로의 의미, 곧 겉 글자만으로는, 그러니까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이 그저 유대교회의 외적 의식들과 규례들만을 다루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실상은 그 말씀 전체 곳곳에는 외적인 것들, 곧 그런 겉 글자 상으로는 전혀 드러나지 않는 어떤 내적인 것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다만 극히 일부만이 주님에 의해 사도들에게 드러나고 설명되었을 뿐인데요, 예를 들면, 희생 제사들은 주님을 상징하며, 가나안 땅과 예루살렘은 천국을 상징한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천국의 가나안’, ‘하늘의 예루살렘이라 부르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리고 낙원도 그렇고요. From the mere letter of the Word of the Old Testament no one would ever discern the fact that this part of the Word contains deep secrets of heaven, and that everything within it both in general and in particular bears reference to the Lord, to his heaven, to the church, to religious belief, and to all things connected therewith; for from the letter or sense of the letter all that anyone can see is that—to speak generally—everything therein has reference merely to the external rites and ordinances of the Jewish church. Yet the truth is that everywhere in that Word there are internal things which never appear at all in the external things except a very few which the Lord revealed and explained to the apostles; such as that the sacrifices signify the Lord; that the land of Canaan and Jerusalem signify heaven—on which account they are called the heavenly Canaan and Jerusalem—and that paradise has a similar signification.

 

해설

1번 글은 스베덴보리 신학 전체를 여는 열쇠입니다. 말씀의 ‘내적 의미(Internal Sense, 속뜻)가 왜 필요한가를 결정적으로 밝히는 첫 문장이기 때문입니다.

 

스베덴보리는 여기서 ‘mere letter’(글자 자체, 외적 의미, 겉 글자)라는 표현을 씁니다. 이는 구약을 문자적으로만, 그러니까 기록된 겉 글자 그대로만 읽으면, 유대인의 의식 규례, 제사 제도, 일상적 역사 서술, 성막, 음식법, 절기 등, 이런 것 외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는 뜻이지요. 즉, ‘말씀은 이중 구조를 가진다’는 사실은 글자만으로는 절대 드러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사람이 영과 육으로 되어 있듯 말씀도 그렇게 속뜻과 겉뜻으로 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이 총체적으로나 개별적으로나 주님과 주님의 천국, 교회, 종교적인 믿음, 그리고 그와 연결된 모든 걸 가리킨다’는 말은, 이 다섯 가지는 말씀의 내적 의미를 구성하는 가장 핵심적인 주제라는 말입니다. 다시 말해, 말씀 전체는 주님에 관한 책이며, 인간 영혼의 구원 과정에 관한 책이라는 의미입니다.

 

말씀의 속뜻이 이렇게 감추어져 있는 이유에 대하여 스베덴보리는 그의 전체 저작을 통해 일관되게 설명하고 있는데요,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내적 의미는 언제나 존재했지만, 인간이 그것을 받아들일 상태가 아니었기 때문에 보호 차원에서 감추어져 있었고, 주님의 재림을 통해 비로소 열린다는 것입니다. 스베덴보리 신학에서 ‘주님의 재림’은 말씀의 내적 의미, 곧 속뜻이 열리는 사건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면, ‘하나님의 말씀은 성막과 같다’ 할 때, 여기 겉으로 보이는 성막의 휘장과 기구들은 말씀의 문자적 의미이고, 휘장 뒤에 있는 지성소의 속 내용은 영적, 내적 의미이며, 지성소 중심에 계신 임재하신 여호와는 주님 자신을 의미한다는 말로 이 ‘말씀의 이중 구조’를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말씀의 겉모습은 역사와 규례처럼 보이지만, 그 속에는 언제나 주님과 천국, 교회와 신앙의 질서가 담겨 있고, 그것이 바로 말씀의 내적 의미, 곧 속뜻입니다.

 

 

AC.2, 서문, '말씀은 그 안에 영적, 천적인 것들이 들어 있다' (AC.1-5)

본문AC.2그러나 기독교 세계는 아직도 말씀의 모든 것, 곧 총체적으로나 개별적으로나, 아니 가장 작은 요소들, 그러니까 가장 미세한 이오타(iota) , 즉 일점일획에 이르기까지 영적이고 천적인

bygrace.kr

 

Posted by bygracetisto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