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를 매일 한 편씩 다루는 이유’ (2023/2/3)

 

즉, 서울 새 교회에서는 매주 한 편씩 다룬 주일설교 수백 편을 저는 매일 한 편씩 쉬지 않고 다시 다루고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오래전 읽은, 아주 특별한 책 한 권이 있습니다. 제목이 ‘내래 죽어도 좋습네다’라는 책인데, 대한민국 어느 신대원 전도사가 중국 모처에 가서 탈북 형제자매 수백 명을 모아 성경통독을 통해 그들 의식 속 인 박힌 주체사상을 깨부수고, 복음의 전사들로 새 무장시켜 다시 북한으로 들여보냈다는, 정말 믿어지지 않는 놀라운 내용이었지요.

 

한 15년 전 읽은 내용이라 지금은 어렴풋이만 기억나지만, 한 가지 아주 특별한,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나는 내용 하나 있어 소개합니다. 이 이야기가 어쩌면 위 도입 질문에 대한 답이 될 수도 있겠다 싶어서입니다.

 

그들이 힘썼던 훈련 프로그램은 아주 지극히 단순한 것으로서, 모처 숙소라는 곳에 십수 명씩 숨어지내며, 그저 새벽부터 밤까지 카세트를 틀고, 주구장창 성경통독만 하는 것이었습니다.

 

북한사람들의 놀라운 특징 중 하나는 그들은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이 거의 없어 모든 학습을 거의 ‘세뇌’라는 방식으로 해야만 효과를 본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예를 들면, 대한민국의 무슨 저명한 설교가가 와서 그럴듯한 감성, 이성을 동원하며, 무슨 3대지 설교다 뭐다 이런 걸 하면 그들은 당췌 거이 무슨 소리냐고... 도무지 못 알아듣겠다고 불평하지만...

 

자기들 중에 누가 나서서 말씀을 인용하며, ‘자, 여러분, 하나님이 이렇게 하라 하시지 않았습네까? 그러므로 우리는 당연히 이렇게 해야 합네다.’ 하면, 다들 ‘옳소!’ 하며 박수치고 환호하고 그런답니다...

 

놀라운 것은, 저들은 태어날 때부터 들어왔던 주체사상이라 그 머릿속에 아예 인이 박힌 사상인데도, 그런데 이 단순무식(?)해 보이는 성경통독이 그걸 깼다는 말입니다. 밤낮없이 듣고 또 듣고, 읽고 또 읽던 성경통독으로 말입니다!

 

대전한밭제일교회를 담임하시던 이영환 목사님이라고 계십니다. 지금은 원로로 섬기시지만 오히려 현역 때보다 더 수고하시는 사역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4014 사역입니다. 3일 금식, 4일 보식을 열네 번, 그러니까 열세 번 하고 하루 더 하면 40일 금식하는 것이라는...

 

이 사역은 금식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그런 스피릿을 통해 목회자 본인의 근본적 변화와 그에 따른 목회 현장의 변화를 도모하자는 것이지요. 이때 ‘변화’를 도모하기 위해 도입한 표어 하나가 있는데, 바로 ‘단순, 반복, 집중, 지속, 강행’이었고, 저 역시 이 운동의 1기생으로서 이 표어는 제가 느슨, 흐트러지려 할 때마다 저를 다잡는 아주 효과 만점의 표어였습니다.

 

이제 어느 정도 답이 된 것 같은데요...

 

우리는 지상 언어로 기록된 말씀을 겉 글자로만, 문자로만 보는데 아주 매우 매우 익숙해져 있습니다. 이 틀을 거의 못 바꾸지요... 마치 저 북한 사람들에게 있어 주체사상의 틀 벗어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것처럼 말입니다.

 

제가 선택한 방법은 이것, 곧 ‘단순, 반복, 집중, 지속, 강행’입니다. 물론 주님의 빛 비추심을 간구하면서 말이지요.

 

작년 11월 25일부터 시작한 이 속뜻 새벽예배... 오늘로 딱 71일 되었는데요, 벌써 저희 부부, 이제 말씀을 겉뜻으로만 볼 수 없게 되었음을 느낍니다. 뭐, 아직은 많이 어렴풋하지만 말입니다. 그래도 이게 어디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역량 있는 분의 설교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서울 새 교회 이순철 목사님의 지난 여러 해 설교를 빌려 살짝 제 수준에 맞게 덧대어 설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살짝 덧대는 작업마저 사실은 체중 빠지는 소리가 들릴 정도로 쉽지 않습니다만, 그러나 저는 그때마다 주님의 빛을 구하며, 저 표어, ‘단순, 반복, 집중, 지속, 강행’을 속으로 외치면서 마음을 다잡습니다.

 

네, 오늘은 좀 특별한 말씀을 나누고 싶었습니다. 여러분도 매일 받는 이 다소 분량이 과한, 그래서 많이 좀 부담되는 이 카톡 공유시겠지만, 저와 마찬가지로 주님의 빛을 구하시며, 꾹꾹 참고 한 몇 달 같이 달리셨으면 합니다. 그러면 주님의 놀라우신 은혜와 능력이 우리를 근본적으로 바꾸실 줄 믿습니다. 곧 우리의 영안을 열어주실 줄 믿습니다. 아멘아멘, 할렐루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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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인 성 과부의 아들을 살리시는 주님’ (2023/2/3)

 

11그 후에 예수께서 나인이란 성으로 가실새 제자와 많은 무리가 동행하더니 12성문에 가까이 이르실 때에 사람들이 한 죽은 자를 메고 나오니 이는 한 어머니의 독자요 그의 어머니는 과부라 그 성의 많은 사람도 그와 함께 나오거늘 13주께서 과부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사 울지 말라 하시고 14가까이 가서 그 관에 손을 대시니 멘 자들이 서는지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청년아 내가 네게 말하노니 일어나라 하시매 15죽었던 자가 일어나 앉고 말도 하거늘 예수께서 그를 어머니에게 주시니 16모든 사람이 두려워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큰 선지자가 우리 가운데 일어나셨다 하고 또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돌보셨다 하더라 17예수께 대한 이 소문이 온 유대와 사방에 두루 퍼지니라 (눅7:11-17)

 

 

① 교회 안에 있는 세 종류의 사람 (AC.81)

 

그 내면 상태에 따라 ‘죽은’(dead), ‘영적’(spiritual), 그리고 ‘천적’(天的, celestial)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죽은’ 상태의 사람은 영적 전투에서 항상 지고, 전투 중이 아닐 땐 악과 거짓의 종으로 지냅니다. 악과 거짓이 그를 주관하기 때문입니다.

 

그는 외적(external) 구속(bonds) 상태에 있는데 예를 들면, 법이라든지, 생명이나 부, 이익 및 평판 등 그가 평소 가치 있게 여기는 것들을 혹시 잃게 되면 어떡하나 하는 두려움입니다.

 

두 번째, ‘영적’ 상태의 사람은 반대로 영적 전투에서 늘 이깁니다.

 

그는 내적(internal) 구속 상태에 있으며, 거의 유일한 구속은 그의 양심입니다.

 

세 번째, ‘천적’ 상태의 사람은 아예 전투 자체가 없습니다. 악과 거짓이 그를 괴롭혀도 그는 아예 무시, 경멸하며, 그래서 전투, 즉 싸움 자체가 성립이 안 됩니다.

 

그를 구속하는 것은 없습니다. 굳이 있다면 주님의 신성(神性, The Divine), 곧 선(善, good)과 진리(眞理, truth)에 관한 천사들의 퍼셉션(perceptions, 영적 통찰, 지각)입니다.

 

 

② ‘한 죽은 자를 메고 나오니 이는 한 어머니의 독자요 그의 어머니는 과부라’ (12절)

 

과부’는 선에 대한 애정은 있으되 선을 행할 참 진리는 없는 상태를 말하며, 특별히 여기 과부는 나인이라는 성, 곧 나인이라는 교회에 속한 사람으로서 교회의 많은 교리, 진리는 알고 있으되 삶이 받쳐주지 않는, 그 가운데 ‘나인’이라는 진리에 관해서는 늘 넘어지는 사람을 말합니다.

 

진리는, 그리고 교리는 실행되지 않는 한 그냥 지식일 뿐입니다. 진리가 실행될 때 그게 바로 선이며, 그래서 선은 실행된 진리, 곧 겉으로 구현된, 나타난 진리입니다.

 

참 진리는 선을 동반한, 그 안에 선을 행할 능력이 있는 진리를 말하며, 이 진리는 오직 주님만이 주십니다. 주님이 오셔서 함께하셔야만 가능한 진리입니다.

 

시험을 만나 이길 때는 우리 안에 새로운 선과 진리, 곧 아들, 딸이 생겨나지만, 반대로 질 때는 우리 안에 그나마 있던 선과 진리가 사망합니다. 과부의 독자의 ‘죽음’은 이것을 말합니다.

 

 

③ ‘울지 말라’, ‘청년아 내가 네게 말하노니 일어나라’, ‘예수께서 그를 어머니에게 주시니’ (13-15절)

 

과부가 슬피 우는 것은 ‘이별’, ‘작별’, 곧 즉 나인이라는 교회의 어떤 사람이 자기를 괴롭히는, 그래서 늘 넘어지는 어떤 진리 앞에 이젠 그만 자포자기하려는 걸 말합니다.

 

과부는 나름 최선을 다했으나 자신 안에 선을 행할 능력의 진리, 주님의 참 진리가 없어 이젠 그만 포기하려는 그 순간, 주님은 마침 알맞은 타이밍에 나타나셔서 그를 위로하시고, 그의 아들, 곧 그가 포기하려 했던 진리를 주님의 능력의 손으로 관에 손을 대시고 다시 살리십니다. 그리고 어머니에게 돌려주십니다. 망가진 차를 완전 새 차처럼 온전히 수리하여 돌려주시는 것입니다. 주님으로 말미암은 선을 행할 능력을 수반한 참 진리가 다시 과부에게 들어간 것입니다. 아멘, 할렐루야!

 

일부러 나인 성을 찾아 참 알맞은 타이밍에 과부를 만나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우리에게도 범사 그리하실 줄 믿습니다. 우리를 불꽃같이 지키시는 주님을 찬양합니다. 아멘아멘, 주님을 사랑합니다. 할렐루야!

 

원고 : https://bygrace.kr/1431

 

매일예배(2023/2/3, 눅7:11-17), '나인 성 과부의 아들을 살리시는 주님'

※ 원본은 서울 새 교회(http://seoul.newchurch.or.kr/) 이순철 목사님의 누가복음 속뜻 강해입니다. ※ 원고 중간중간 참고표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보탠, 원본에는 없는 보조설명입니다. ※

bygrace.kr

 

설교 : https://youtu.be/3DNGsrKUru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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