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본은 서울 새 교회(http://seoul.newchurch.or.kr/) 이순철 목사님의 누가복음 속뜻 강해입니다.

※ 원고 중간중간 참고표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보탠, 원본에는 없는 보조설명입니다.

※ 아파트 층간 소음 문제로 녹음 음량이 작을 수 있습니다. 양해 바라며, 이어폰으로 들으시기를 권합니다.

 

1. 설교 원고 및 유튜브

2023-02-07(D3)-매일예배(2406, 눅7,18-23), '세례자 요한 1'.pdf
0.37MB

https://youtu.be/YcZzUi7-6HE

 

Posted by bygracetistory
,

히브리 여종에 관한 법’ (2023/2/6)

 

7사람이 자기의 딸을 여종으로 팔았으면 그는 남종 같이 나오지 못할지며 8만일 상전이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여 상관하지 아니하면 그를 속량하게 할 것이나 상전이 그 여자를 속인 것이 되었으니 외국인에게는 팔지 못할 것이요 9만일 그를 자기 아들에게 주기로 하였으면 그를 딸 같이 대우할 것이요 10만일 상전이 다른 여자에게 장가들지라도 그 여자의 음식과 의복과 동침하는 것은 끊지 말 것이요 11그가 이 세 가지를 시행하지 아니하면, 여자는 속전을 내지 않고 거저 나가게 할 것이니라 (출21:7-11)

 

 

① ‘사람이 자기의 딸을 여종으로 팔았으면 그는 남종 같이 나오지 못할지며

 

히브리 종은 선(good) 없는 진리(truth)를 말합니다. 선 없는 진리란 진리를 배우는 데만 관심이 있고, 행하는 데는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 가진 진리를 말합니다.

 

히브리 여종은 진리에 대한 애정(affection)을 말합니다. 다만 이 애정은 주님으로부터 오는 애정이 아닌, 자아에서 오는 애정입니다. 자아에서 오는 애정이란, 진리를 통해 주님과 이웃을 사랑하며 섬기는 대신, 자신의 사사로운 이익이나 자신의 이름을 높이는데 관심이 있는 그런 애정을 말합니다.

 

이런 애정은 순수하지 않은 애정, 자연적(natural) 애정이지만, 주님은 남종의 경우와는 달리 여종의 경우는 사람을 거듭나게 하시는데 이런 애정도 쓰십니다. 이것이 ‘그는 남종 같이 나오지 못할지며’의 속뜻입니다.

 

 

② ‘만일 상전이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여 상관하지 아니하면 그를 속량하게 할 것이나 상전이 그 여자를 속인 것이 되었으니 외국인에게는 팔지 못할 것이요

 

상전’은 주님으로부터 오는 영적 진리입니다. ‘상전이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여 상관하지 않는 것’은 영적 진리와 자연적 애정이 서로 안 맞는 것입니다. 자연적 애정은 순수한 애정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진리에 대한 애정이 순수하지 않을 땐 말씀을 읽어도 깨달음을 얻지 못하는데요, 그렇다고 다른 종교를 기웃거리며, 그 가르침을 받아들이는 것은 주님의 질서에 반하는, 안 맞는(not according to Divine order) 것입니다. 이것이 ‘외국인에게는 팔지 못할 것이요’의 속뜻입니다.

 

말씀을 읽어도 무슨 말인지 모를 때는 내 속, 말씀을 향한 동기를 먼저 살피셔야 합니다. 그때 잘못된 것, 석연찮은 것이 발견되면, 즉 주님과 이웃을 향한 목적이 아닌, 나를 향한 목적이 있거나 할 땐, 그걸 없애려는 몸부림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③ ‘만일 그를 자기 아들에게 주기로 하였으면 그를 딸 같이 대우할 것이요

 

상전, 곧 ‘아버지’와 ‘아들’은 모두 진리를 말하는데, 다만 아버지가 으뜸 되는 진리라면, 아들은 거기서 파생되는 진리를 말합니다. 아버지가 ‘’(屬, genus)이라면, 아들은 ‘’(種, species)에 해당한다 보셔도 됩니다.

 

자연적 애정이 아버지 되는 영적 진리하고는 맞지 않아 하나 될 수 없지만, 아들 되는 특정 진리하고는 어울려 하나 될 수 있는 경우, 그것이 바로 ‘그를 자기 아들에게 주기로 하였으면’의 속뜻입니다.

 

비록 처음엔 어떤 이기적 애정으로 신앙생활을 시작, 무슨 작은, 전에 안 하던 교회 주방 봉사라든지, 주차 안내라든지, 더 나아가 장애인 목욕 봉사 등을 하는 것이 이런 예에 해당하겠고, 이럴 경우, ‘그를 딸 같이 대우하라’, 즉 그런 애정도 결국은 주님을 향한 애정으로 여기라는 말씀입니다.

 

 

④ ‘만일 상전이 다른 여자에게 장가들지라도 그 여자의 음식과 의복과 동침하는 것은 끊지 말 것이요

 

상전, 곧 아버지 되는 진리는 자기에게 맞는 다른 애정과 하나 되어도 이 여종으로 표현된 자연적 애정 역시 여전히 나중에 주님이 또 다른 일에 쓰실 수 있도록 계속 영적 자양분을 공급하라는 말씀입니다.

 

음식’은 선, ‘의복’은 진리, ‘동침하는 것’은 진리와 자연적 애정 간 결합이 유지되도록 돕는 것을 말합니다.

 

교회 안에 비록 속이 빤히 보이는 그런 분들이 계셔도 뭐라 하지 마시고, 주님 시선으로 늘 품으시기 바랍니다 ^^ 아멘, 할렐루야!

 

원고 : https://bygrace.kr/1437

 

매일예배(2023/2/6, 출21:7-11), '히브리 여종에 관한 법'

※ 원본은 서울 새 교회(http://seoul.newchurch.or.kr/) 이순철 목사님의 출애굽기 속뜻 강해입니다. ※ 원고 중간중간 참고표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보탠, 원본에는 없는 보조설명입니다. ※

bygrace.kr

 

설교 : https://youtu.be/FL2z4QByGlc

 
Posted by bygracetistory
,

※ 원본은 서울 새 교회(http://seoul.newchurch.or.kr/) 이순철 목사님의 출애굽기 속뜻 강해입니다.

※ 원고 중간중간 참고표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보탠, 원본에는 없는 보조설명입니다.

※ 아파트 층간 소음 문제로 녹음 음량이 작을 수 있습니다. 양해 바라며, 이어폰으로 들으시기를 권합니다.

 

1. 설교 원고 및 유튜브

2023-02-06(D2)-매일예배(2405, 출21,7-11), '히브리 여종에 관한 법'.pdf
0.38MB

https://youtu.be/FL2z4QByGlc

 

Posted by bygracetisto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