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본은 서울 새 교회(http://seoul.newchurch.or.kr/) 이순철 목사님의 누가복음 속뜻 강해입니다.

※ 원고 중간중간 참고표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보탠, 원본에는 없는 보조설명입니다.

※ 아파트 층간 소음 문제로 녹음 음량이 작을 수 있습니다. 양해 바라며, 이어폰으로 들으시기를 권합니다.

 

1. 설교 원고 및 유튜브

2023-02-03(D6)-매일예배(2403, 눅7,11-17), '나인 성 과부의 아들을 살리시는 주님'.pdf
0.36MB

https://youtu.be/3DNGsrKUruA

 

Posted by bygracetistory
,

히브리 종에 관한 법 (2)’ (2023/2/2)

 

1네가 백성 앞에 세울 법규는 이러하니라 2네가 히브리 종을 사면 그는 여섯 해 동안 섬길 것이요 일곱째 해에는 몸값을 물지 않고 나가 자유인이 될 것이며 3만일 그가 단신으로 왔으면 단신으로 나갈 것이요 장가들었으면 그의 아내도 그와 함께 나가려니와 4만일 상전이 그에게 아내를 주어 그의 아내가 아들이나 딸을 낳았으면 그의 아내와 그의 자식들은 상전에게 속할 것이요 그는 단신으로 나갈 것이로되 5만일 종이 분명히 말하기를 내가 상전과 내 처자를 사랑하니 나가서 자유인이 되지 않겠노라 하면 6상전이 그를 데리고 재판장에게로 갈 것이요 또 그를 문이나 문설주 앞으로 데리고 가서 그것에다가 송곳으로 그의 귀를 뚫을 것이라 그는 종신토록 그 상전을 섬기리라 (출21:1-6)

 

 

① ‘’, ‘자유인’(5절)

 

다음은 종과 자유인에 대한 설명입니다

 

애정(affection)으로 행하는 사람들은 가슴(the heart)으로, 그래서 자유(freedom)로 행하며, 또한 진리를 위해 진리를, 선을 위해 선을 행하고, 그렇게 해서 이웃을 위해 체어리티(charity, 이웃 사랑, 인애)를 실천합니다. 그러나 복종심(obedience)으로 행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겉모습은 같아 보여도 그들은 가슴으로 하지 않고, 그러므로 당연히 자유로도 행하지 않습니다. 설령 그들이 스스로 여기길 나는 가슴으로, 자유로 행하는 거야 하더라도 그건 그렇게 착각하게 하는 어떤 자기 영광 때문에 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진리를 진리 자체를 위해, 선을 선 자체를 위해 행하는 게 아니며, 다만 이런 걸 할 때 오는 어떤 영광의 기쁨(delight)을 맛보기 위해 합니다. 그래서 당연히 그들은 이웃을 위해 이웃 사랑(charity toward the neighbor)을 행하는 게 아니며, 다만 그렇게 보이기 위해, 그리고 무슨 세속적 보상을 받기 위해서만 합니다. (AC.8987:2)

 

한마디로 종은 억지로, 그리고 사사로운 이익을 위해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이고, 자유인은 주님을 사랑해서 자원하여, 기쁘고 즐겁게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입니다.

 

다른 말로는, 종은 머리로만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이고, 자유인은 머리와 가슴으로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입니다.

 

 

② ‘만일 종이 분명히 말하기를 내가 상전과 내 처자를 사랑하니 나가서 자유인이 되지 않겠노라 하면’(5절)

 

여기 ‘상전과 처자를 사랑하는 것’은 주님의 선과 진리를 가지고 살면서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과 사랑, 대접과 높임 받는 걸 말하며, 그 결과, 이렇게 빨아먹는(?) 단물이 너무 좋아 굳이 거듭나기 위한 마음고생 같은 건 1도 생각하지 않는 것, 이것이 바로 ‘나가서 자유인이 되지 않겠노라’ 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거듭나려면, 악과 거짓 앞에 단호하고 분명한 태도가 필요하며, 그래서 그 과정이 결코 간단치가 않지만,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 주님의 선과 진리는 이런 태도를 취하는 사람한테만 비로소 그 의지 안으로 흘러들어와 심기고 정립되며, 그렇게 비로소 사람은 거듭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지난 여섯 해, 거듭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셨음에도 기한이 다하도록 이 히브리 종은 정신을 못 차리고, 이제라도 깨닫고 돌이키기는커녕 오히려 ‘나는 이대로가 좋습니다’며, 세상과 세속, 자기 사랑에 함몰되고 마는, 그런 참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③ ‘상전이 그를 데리고 재판장에게로 갈 것이요 또 그를 문이나 문설주 앞으로 데리고 가서 그것에다가 송곳으로 그의 귀를 뚫을 것이라 그는 종신토록 그 상전을 섬기리라(6절)

 

이는 그에게 주어진 기한이 다하였으므로 이제 새로운, 그리고 영원한 어떤 영적 상태로 들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종은 진리만 있고 선은 없는 상태요, 자유인은 진리와 선이 결합한 상태입니다.

 

천국은 오직 자유인으로만 들어가는 나라, 곧 자유인이라는 상태라야만 있을 수 있는 곳입니다. 종의 상태, 즉 선과 진리가 결합하지 않은 상태로는 있을 수 없는 곳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상태의 종이 가게 될 곳은 어디이겠습니까?

 

눈앞 세속적 그 어떤 것에 너무 매달리지 마시고, 부디 높은 것, 하늘의 것에 시선을 돌려 홀가분한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사람들에게 좀 잊혀도 그저 그런가 보다 하시고, 생활이 좀 그래서 먹을 것과 입을 것만 있어도 그저 그런가 보다 하시고 말입니다. 벗어버리고 갈 이 육을 섬기시는데 남은 시간과 소유를 낭비하지 마시고, 부디 주님 사랑, 이웃 사랑에 전념하시기 바랍니다.

 

주님을 사랑합니다. 아멘아멘, 할렐루야!

 

원고 : https://bygrace.kr/1429

 

매일예배(2023/2/2, 출21:1-6), '히브리 종에 관한 법 (2)'

※ 원본은 서울 새 교회(http://seoul.newchurch.or.kr/) 이순철 목사님의 출애굽기 속뜻 강해입니다. ※ 원고 중간중간 참고표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보탠, 원본에는 없는 보조설명입니다. ※

bygrace.kr

 

설교 : https://youtu.be/kbtkjqWKvMU

 
Posted by bygracetisto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