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9
세 번째 상태는 회개(repentance)의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 사람은 ‘속 사람’으로부터 경건하고 진지하게 말하며, 체어리티의 행위 같은 선을 행합니다. 그러나 사람이 이 선들을 자신에게서 나온 걸로 생각하기 때문에, 이 선들은 아직은 생기가 없는(inanimate) 선들입니다. 이러한 선들을 말씀에서는 ‘풀’(tender grass), ‘씨 맺는 채소’(herb yielding seed), ‘열매 맺는 나무’(tree bearing fruit)라고 합니다. The third state is that of repentance, in which the man, from his internal man, speaks piously and devoutly, and brings forth goods, like works of charity, but which nevertheless are inanimate, because he thinks they are from himself. These goods are called the “tender grass,” and also the “herb yielding seed,” and afterwards the “tree bearing fruit.”
해설
세 번째 상태는 회개(repentance)의 상태
앞의 AC.7이 첫 번째 상태, 즉 무지, 흑암 속에 주님의 자비가 처음 운행하신 상태이고, AC.8은 두 번째 상태, 즉 주님의 것인 리메인스와 자기 고유의 것이 구별되는 상태였다면, 여기 AC.9는 세 번째 상태, 곧 ‘회개’(repentance)가 생겨나는 상태입니다. 여기서 회개란 단순한 죄의 고백이 아니라, ‘내면 깊은 곳에서 처음으로 죄를 ‘죄’로 인식하고, 선을 갈망하며, 말과 행동에서 선을 실천하고자 하는 시도’를 말합니다. 즉, 인간이 ‘속 사람의 빛’으로 자신의 상태를 보게 될 때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이 상태에서 사람은 ‘속 사람’으로부터 경건하고 진지하게 말하며
속 사람이 깨어나면 다음과 같은 움직임들이 나타나는데요, 예를 들면, 기도를 하고 싶다, 성경을 경건하게 대한다, 선을 향한 마음이 진지하다, 혹은 말을 부드럽게 하고, 태도가 겸손하다, 하나님을 더욱 갈망한다 등과 같은 것들이지요. 이것은 매우 귀한 단계입니다만, 그러나 이 단계는 아직 ‘초기 단계’이며, 그러므로 이러한 변화는 완성된 선이 아닙니다.
체어리티(charity)의 행위 같은 선을 행합니다
즉, 구제, 친절, 봉사, 남을 돕는 일, 예배에 충실함 및 기타 나름대로의 선행 등의 ‘선한 일들’이 구체적으로 나타나는데, 이것은 속 사람이 깨어났다는 확실한 증거입니다.
그러나 이 선들은 아직은 생기가 없는(inanimate) 선들
왜냐하면 이 단계에서 사람은 이렇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내가 열심히 해서 선을 행한 것이다’, ‘내가 노력해서 이렇게 된 것이다’, ‘내가 경건한 것이다’ 등, ‘선의 근원이 ‘자신’이라고 착각’하는 것이지요. 스베덴보리는 이것을 ‘생기 없는 선’, ‘outer charity’, ‘natural good’이라고 말합니다. 이런 선도 귀하지만, 그러나 ‘아직 살아 있는 선은 아닙니다’. 어떤 선이 살아 있는 선이 되려면 선의 근원이 주님임을 아는 상태여야 합니다. 자기가 그 선의 근원인 줄 아는 상태에 있는 한, 그 선은 생기 없는 선이 됩니다.
이러한 선들을 말씀에서는 ‘풀’(tender grass)
창1:11-12에 나오는 세 가지 식물은 거듭남의 세 번째 상태에 나오는 세 단계의 선을 의미합니다. 첫 번째 단계는 연한 ‘풀’(tender grass)입니다. 이 풀의 특징들로는, 갓 돋아난 선, 아직 뿌리가 약함, 매우 취약함, 쉽게 꺾임, 생명력은 있지만 깊지 않음 등이 있습니다. 이는 회개의 초기 상태에서 나오는 선에 해당합니다.
11하나님이 이르시되 땅은 풀과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라 하시니 그대로 되어 12땅이 풀과 각기 종류대로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창1:11, 12)
‘씨 맺는 채소’(herb yielding seed)
곧 진리와 분별이 조금씩 생기는 단계인데요, 이 단계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 속에 ‘씨’(진리)가 생김, 선과 진리가 결합할 준비, 선한 행동이 ‘진리의 방향성’을 가지기 시작함, 이론적, 교리적 신앙이 조금씩 깨어남 등. 즉, 아직은 약하지만, ‘점차 자라나는 선’입니다.
‘열매 맺는 나무’(tree bearing fruit)
곧 완성된 선의 단계인데, 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뿌리가 깊음, 주님으로부터 오며, 사랑(선)과 지혜(진리)가 결합함, 선의 근원을 자기 자신이 아니라 ‘주님’으로 인정함 같은 것이지요. 회개의 초기 단계의 목표는 결국 이 ‘열매 맺는 나무’에 이르는 것입니다.
요약
세 번째 상태는 회개의 단계입니다. 속 사람이 깨어나 경건한 말과 태도가 드러나고, 선한 행위들이 나타나지만, 그 근원을 자기 자신으로 여기기 때문에 이 선들은 아직 ‘생기 없는 선’입니다. 이 선은 말씀에서 ‘풀’, ‘씨 맺는 채소’, ‘열매 맺는 나무’라는 성장 이미지로 표현됩니다.
신학적 정리
거듭남은 회개 없이는 없다. 회개 초기의 선은 매우 귀하지만 아직 연약하다. 겉으로 보기엔 선해도 그러나 ‘근원을 자신에게 두면’ 죽은 선이다. 하지만, 이 단계는 필수적이며, 주님이 기뻐하시는 첫 싹이다. 창1:11-12에 나오는 세 종류 식물은 거듭남의 세 번째 상태에 나오는 세 단계의 선을 보여준다. 이 단계는 사람의 삶에서 종종 ‘회심의 순간’으로 나타난다.
AC.8, 창1, '두 번째 상태' (AC.6-15)
AC.8 두 번째 상태는, 주님께 속한 것들과 사람에게 고유한 것들 사이에 구별이 일어나는 상태입니다. 주님께 속한 것들은 말씀에서 ‘리메인스’(remains)라 불리는데, 여기서 리메인스란 특히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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