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교 원고 및 유튜브

2023-03-27(D2)-매일예배(2443, 눅5,1-11),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pdf
0.45MB

https://youtu.be/lCbMQr5r7Mc

 

2. 설교요약 카톡공유글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 (2023/3/27)

 

https://bygrace.kr/1485

 

...4말씀을 마치시고 시몬에게 이르시되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 5시몬이 대답하여 이르되 선생님 우리들이 밤이 새도록 수고하였으되 잡은 것이 없지마는 말씀에 의지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 하고... (눅5:1-11)

 

주님의 신성(神性, The Divine)은 선(善, The Divine Good)과 진리(眞理, The Divine Truth)가 하나 된 상태, 즉 결혼한 상태이며, 그래서 천국은 두 나라, 곧 천적 나라(천적, The Celestial Kingdom)와 영적 나라(영적, The Spiritual Kingdom)로 되어 있습니다.

 

천적 나라는 주님의 신성 중 선에 더 끌리는 천사들로, 영적 나라는 진리에 더 끌리는 천사들로 구성되어 있고, 그래서 천적 나라는 사랑에, 영적 나라는 신앙에 더 두드러진 반응을 보입니다.

 

말씀에서 ‘고기’는 지식들(knowledges), 인식들(cognitions)을 말하며, ‘어부’는 그런 지식들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을 가르쳐 그들을 새롭게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깊은 데’는 높은 곳, 곧 천적 상태를 말하며, 그래서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시는 주님 말씀은 진리를 구하되 사랑으로, 곧 주님 사랑(Love to the Lord), 이웃 사랑(Charity toward the Neighbor)으로 구하라는 말씀입니다.

 

주님은 어부들이 그물 씻는 것을 보셨는데, 이것은 사람이 자기 내면의 어떤 것을 깨끗하게 하는 것, 곧 진리에 대한 애정을 키우며, 더욱 순결하게 하는 걸 말합니다. 자기 내면, 진리에 대한 애정을 순수한 상태로 힘쓰는 사람들을 주님은 찾으신 것입니다.

 

그 애정과 동기가 순수해야만 그 내면이 천국을 향해 열려 천국을 통한 주님의 사랑과 지혜, 모든 힘과 능력이 쏟아져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적으로 ‘’이라는 상태는 주님 사랑, 이웃 사랑이 전혀 없는 상태, 곧 자아 사랑, 세상 사랑에 깊이 잠긴 상태이며, 이런 상태에서는 아무리 애를 써도 주님의 진리를 얻을 수 없습니다. 그것이 베드로가 말한, ‘우리들이 밤이 새도록 수고하였으되 잡은 것이 없지마는’의 속뜻입니다.

 

부디 베드로(信仰, faith)처럼, 야고보(仁愛, charity)와 요한(仁愛의 삶, life of charity)처럼 주님의 참 제자의 삶을 사는 우리 모두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아멘

 
Posted by bygracetisto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