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ygracetistory.tistory.com/m/895

 

창4, AC.324-337, '가인이라는 이단의 등장, 에노스라는 새 교회의 일어남'

창4 1아담이 그의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임신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And the man knew Eve his wife, and she conceived, and bare Cain, and said, I have g..

bygrace.kr

 

사랑과 신앙은 함께 갑니다. 신앙, 곧 교리라는 것은 사랑을 담는 그릇이기 때문입니다. 그릇보다는 거기에 무엇을 담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가인’은 사랑으로부터 분리된, 신앙에 관한 교리를, ‘아벨’은 이웃을 향한 사랑인 체어리티(charity)를 각각 말합니다. 가인 이후 일련의 이단들이 일어나다가 당시 이단의 끝판왕 라멕의 때에 ‘아다와 씰라’라는 새 교회가 일어나며, ‘야발’, ‘유발’, ‘두발가인’은 이 새 교회의 천적, 영적 및 자연적인 면을 말합니다. ’은 주님으로 말미암은 새로운 신앙이며, 이 신앙에 힘입어 다시 원래대로 체어리티가 회복되는데, 그것이 바로 ‘에노스’입니다.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는 이런 신앙, 곧 체어리티와 결합한 신앙으로 주님을 예배함을 말합니다.

Posted by bygracetisto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