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ygracetistory.tistory.com/m/897

 

창5, AC.460-468, '거의 홍수 직전까지 이어진 태고교회의 퍼져나감'

창5 1이것은 아담의 계보를 적은 책이니라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실 때에 하나님의 모양대로 지으시되 This is the book of the births of man. In the day that God created man, in the likeness of God made..

bygrace.kr

 

오늘 본문인 창세기 5장은 인류 첫 교회 시대인 태고(太古, The Most Ancient) 교회 시대 전반에 관한 개략입니다.

 

여기 나오는 ‘몇 세를 살고 죽었더라’의 ‘몇 세’라는 숫자는 해당 교회가 존속할 동안 그 교회에 일어났던 상태들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가령, ‘열둘’(12)의 속뜻은 ‘모두, ’(all)와 같은 식으로, 말씀에 나오는 숫자들은 모두 깊은 속뜻이 있습니다.

 

천국은 시공간의 나라가 아닌, 상태와 그 변화의 나라이기 때문에, 천사들 같은 내적 존재들은 말씀도 내적 의미로만 읽을 수 있습니다.

 

천국은 우리가 가게 될 본향이어서 이 지상에서부터 그곳의 의미로 말씀을 읽을 수 있게 되면, 그만큼 더 또렷하고 유용한 쓰임새의 삶을 살게 되지 싶습니다.

Posted by bygracetisto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