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부모를 공경하라’ (2023/1/22)

 

12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13살인하지 말라 14간음하지 말라 (출20:12-14)

 

① 인간의 ‘자아’(自我, proprium(L), self, own 등)에 대하여

 

십계명은 한마디로 자아를 사랑하지 말고, 대신 주님을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이웃 사랑도 이웃 안에 계신 주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진정한 자아, 참된 자아는 오직 주님 한 분한테만 있습니다. 인간의 자아는 주님으로부터 비롯된, 주님의 자아를 담는 그릇입니다.

 

’ 그 자체는 선도, 악도 아니며 단지 ‘돈을 사랑함’이 문제인 것처럼, ‘자아’ 역시 그 자체가 무슨 악하거나 선한 그런 것이 아닌, 단지 ‘자아를 사랑함’이 문제인, 즉 선 또는 악에 대한 그 기울어짐과 경향에 있어 본인의 의지, 의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서, 오히려 인간의 ‘자아’는 주님이 주신 가장 큰 선물, 매우 소중한 선물이 되겠습니다.

 

우리가 자신의 ‘자아를 사랑’하면 천국을 향한 창문이 닫혀 주님과의 연결이 끊기고, 대신 지옥을 향한 창문은 열려 모든 악하고 거짓된 지옥의 기운들이 우리 삶에 흘러 들어오는데, 이를 통해 우리의 자아는 지옥을 향해 기울어집니다.

 

반면, 우리가 ‘주님을 사랑하여 이런 모든 악과 거짓으로부터 한발 물러나며, 저항, 대항하면, 이번에는 지옥 창문이 닫히고 천국 창문은 열려 다시 주님과의 연결이 재개되며, 모든 천국 기운들이 우리 삶에 다시 흘러 들어옵니다. 이를 통해 우리의 자아는 천국을 향해 기울어지며, 이때 주님은 주님 자신, 곧 주님의 참 자아를 우리 안에 보관할 수 있게 되시는데, 이렇게 해서 우리는 주님을 모시는 귀한 그릇의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아주 사소한 것 하나라도 주님 말씀을 실천하는 것이 정말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말씀’은 ‘자아’와 관련해서는 ‘올바른 자아 사용설명서’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자아를 주님을 모시는 그릇으로 변화시키는데 필요한 모든 친절한 안내와 설명이 이 말씀 안에 다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아멘아멘, 주님을 찬양합니다. 할렐루야!

 

복된 명절들 보내셔요. 샬롬! ^^

 

원고 : https://bygrace.kr/1391

 

주일예배(2023/1/22, 출20:12-14, 구정), '네 부모를 공경하라'

※ 원본은 서울 새 교회(http://seoul.newchurch.or.kr/) 이순철 목사님의 출애굽기 속뜻 강해입니다. ※ 원고 중간중간 참고표시(※)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보탠, 원본에는 없는 보조설명입니다. ※

bygrace.kr

 

설교 : https://youtu.be/pSsgcaUAO58

 
Posted by bygracetistory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