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27절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 the breath [spiraculum] of lives 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94.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to ‘form man, dust from the ground’ 는 천적 인간의 외면을 빚으시는 것인데, 앞에 5, ‘땅을 갈 사람도 없었으므로’ ‘no man to till the ground’ 를 보면 이 외면은 그때는 아직 사람,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which before was not man.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to ‘breathe into his nostrils the breath of lives’ 는 그에게 신앙과 사랑의 생명을 주시는 것이며,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man became a living soul’ 는 천적 인간의 외면이 이제는 살아있는 상태, 사람이 되었음을 가리킵니다.

 

 

95. 천적 인간의 바깥면의 생명이 여기서 다루어지고 있는데요, 앞의 두 구절, 5, 6절에서는 신앙 혹은 이해하는 능력, 이성의 생명 the life of his faith or understanding , 여기 7절에서는 사랑 혹은 의지의 생명 the life of his love or will 이 각각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겉사람은 속사람에게 굴복, 그의 시중 드는 일을 싫어했습니다. 오히려 늘 싸우는 편이었지요. 그래서 겉사람은 사실 주님의 시야로는 아직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천적(天的)이 되면서 겉사람은 속사람에게 복종, 그를 섬기기 시작합니다. 신앙의 생명, 사랑의 생명으로 변화되어 가면서 그는 사람이 됩니다. 신앙의 생명은 그를 준비시키지만, 그로 하여금 사람이 되게 하는 것은 사랑의 생명입니다. 주님의 시야로는 사람이 사랑으로 신앙생활을 할 때, 그때 비로소 사람인 것입니다.

 

 

96. ‘여호와 하나님이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라고 말씀하신 부분을 보겠습니다.

 

고대에는, 그리고 말씀에서는 , 콧구멍’ nostril 을 뭔가 이루 말할 수 없는 엄청난 향기, , 퍼셉션 perception 으로 이해했습니다. 퍼셉션은 주님의 빛으로 주님의 것을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그래서 여호와에 대한 기록들을 보면, 그가 번제 burnt offerings 로부터, 그리고 그와 그의 나라를 표현한 것들로부터 , 안식의 향기를 맡으시다는 표현들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이는 여호와께 드리는 번제요 이는 향기로운 냄새니’(29:18)와 같은 표현들입니다. 아주 자주 반복되지요. 사랑과 신앙에 관련된 것들은 주께 가장 크고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여호와 하나님이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하셨고, 그래서 여호와께서 기름 부으신 자’, 곧 주님을 가리켜 콧김’(4:20)이라 하신 것입니다. 주님 자신 요한복음에서 그들을 향하여 숨을 내쉬며라 하심으로써 같은 걸 상징하신 것입니다.

 

...그들을 향하사 숨을 내쉬며 이르시되 성령을 받으라 (20:22)

 

 

97. ‘호흡’ breathing ’ breath 이 생명을 묘사하는 이유입니다.

 

태고교회의 사람들은 사랑의 상태, 신앙의 상태들을 호흡 respiration 의 상태들로 지각했습니다. 이 호흡 상태들은 후에 그 후손들로 이어져 내려오면서 변했지요. 이것에 관해서는 아직 아무것도 말할 수 있는 게 없습니다. 오늘날, 이와 관련해서 알려진 게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태고시대 사람들은 이런 것에 매우 친숙했고, 내세의 사람들, 저세상 사람들 역시 그렇습니다만 그러나 이 세상 사람들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이 땅 위 사람들은 어느 누구도 이런 것에 대해 친숙한 사람이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사람들은 영 또는 생명을 바람에 비유하는 것입니다. 주님 또한 사람의 거듭남을 이야기 하실 때, 요한복음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 (3:8)

 

다윗의 시편들에서도

 

여호와의 말씀으로 하늘이 지음이 되었으며 그 만상을 그의 입 기운으로 이루었도다 (33:6)

 

...주께서 그들의 호흡을 거두신즉 그들은 죽어 먼지로 돌아가나이다 주의 영을 보내어 그들을 창조하사 지면을 새롭게 하시나이다 (104:29-30)

 

’ breath, [spiraculum] 을 사용하여 신앙의 생명, 사랑의 생명을 표현하는 것은 욥기서에도 나옵니다.

 

...사람의 속에는 영이 있고 전능자의 숨결이 사람에게 깨달음을 주시나니 (32:8)

 

하나님의 영이 나를 지으셨고 전능자의 기운이 나를 살리시느니라 (33:4)

 

youtu.be/E7hSjvhR-MA

 

Posted by bygracetistory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