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2:1-17
116. 13절,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구스 온 땅을 둘렀고 Verse 13. And the name of the second river is Gihon; the same is it that compasseth the whole land of Cush.
‘기혼’이라 하는 ‘두 번째 강’은 선과 진리, 혹은 사랑과 신앙에 속한 모든 지식(the knowledge [cognitio] of all things)을, ‘구스 땅’은 마음(the mind) 혹은 역량(faculty)을 각각 상징합니다. The “second river,” which is called “Gihon,” signifies the knowledge [cognitio] of all things that belong to the good and the true, or to love and faith, and the “land of Cush” signifies the mind or faculty.
마음은 의지와 이해(the understanding)로 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강에 관해 말한 것이 의지에 관한 것이라면, 이 두 번째 강에 관한 것은 이해에 관한 것인데, 선과 진리의 지식(the knowledges [cognitiones] of good and of truth)에 속한 것이 바로 이 이해입니다. The mind is constituted of the will and the understanding; and what is said of the first river has reference to the will, and what of this one to the understanding to which belong the knowledges [cognitiones] of good and of truth.
117. 게다가 ‘구스 땅’ 혹은 이디오피아는 금, 보석, 그리고 향신료들로 풍부했습니다. 이들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선, 진리, 그리고 거기서 나오는 것들을 상징하는데, 사랑과 신앙의 지식에서 나오는 것들처럼 참 고맙고 감사한(grateful) 것입니다. The “land of Cush,” or Ethiopia, moreover, abounded in gold, precious stones, and spices, which, as before said, signify good, truth, and the things thence derived which are grateful, such as are those of the knowledges of love and faith.
이런 사실은 위 113번 글에서 인용한 구절들인 사60:6, 마2:1, 11, 시72:15을 보면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This is evident from the passages above cited (n. 113) from Isa. 60:6; Matt. 2:1, 11; Ps. 72:15.
허다한 낙타, 미디안과 에바의 어린 낙타가 네 가운데에 가득할 것이며 스바 사람들은 다 금과 유향을 가지고 와서 여호와의 찬송을 전파할 것이며 (사60:6)
1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11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마2:1, 11)
그들이 생존하여 스바의 금을 그에게 드리며 사람들이 그를 위하여 항상 기도하고 종일 찬송하리로다 (시72:15)
말씀에서, ‘구스’ 또는 ‘이디오피아’, 그리고 ‘시바’ 또한 유사한 것을 의미함은 선지서들, 가령 스바냐에서, ‘구스의 강들’이 언급되는 데를 보면 분명합니다. That similar things are meant in the Word by “Cush” or “Ethiopia,” and also by “Sheba,” is evident from the prophets, as in Zephaniah, where also the “rivers of Cush” are mentioned:
5그 가운데에 계시는 여호와는 의로우사 불의를 행하지 아니하시고 아침마다 빠짐없이 자기의 공의를 비추시거늘 불의한 자는 수치를 알지 못하는도다 9그 때에 내가 여러 백성의 입술을 깨끗하게 하여 그들이 다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며 한 가지로 나를 섬기게 하리니 10내게 구하는 백성들 곧 내가 흩은 자의 딸이 구스 강 건너편에서부터 예물을 가지고 와서 내게 바칠지라 (습3:5, 9-10) In the morning he will give his judgment for light; for then will I turn to the people with a clear language, that they may all call upon the name of Jehovah, to serve him with one shoulder; from the passage of the rivers of Cush my suppliants shall bring mine offering. (Zeph. 3:5, 9–10)
다니엘에서도 북방 왕과 남방 왕에 관해 말하면서 And in Daniel, speaking of the king of the north and of the south:
그가 권세로 애굽의 금은과 모든 보물을 차지할 것이요 리비아 사람과 구스 사람이 그의 시종이 되리라 (단11:43) He shall have power over the treasures of gold and of silver, and over all the desirable things of Egypt; and the Lybians and the Ethiopians shall be under his steps, (Dan. 11:43)
하였는데, 여기서 ‘애굽’은 기억-지식을, ‘구스 사람’은 지식을 각각 가리킵니다. where “Egypt” denotes memory-knowledges, and the “Ethiopians” knowledges.
[2] 에스겔에서도 그렇습니다. So in Ezekiel:
스바와 라아마의 상인들도 너의 상인들이 됨이여 각종 극상품 향 재료와 각종 보석과 황금으로 네 물품을 바꾸어 갔도다 (겔27:22) The merchants of Sheba and Raamah, these were thy merchants, in the chief of all spices, and in every precious stone, and in gold, (Ezek. 27:22)
상인들 역시 같은 식으로, 신앙 관련 지식을 상징합니다. by whom in like manner are signified knowledges [cognitiones] of faith.
시편에서도 그런데요, 주님에 관하여, 결과적으로는 천적 인간에 관하여 말하면서, So in David, speaking of the Lord, consequently of the celestial man:
7그의 날에 의인이 흥왕하여 평강의 풍성함이 달이 다할 때까지 이르리로다 10다시스와 섬의 왕들이 조공을 바치며 스바와 시바 왕들이 예물을 드리리로다 (시72:7, 10) In his days shall the righteous flourish, and abundance of peace until there shall be no moon; the kings of Tarshish and of the isles shall bring presents; the kings of Sheba and Seba shall offer a gift. (Ps. 72:7, 10)
이 말씀들은, 그 앞뒤 이어지는 연결 구절들을 보면 명백한 것처럼, 신앙에 속한 천적인 것들을 상징합니다. These words, as is plain from their connection with the preceding and subsequent verses, signify celestial things of faith.
스바의 여왕에 의해서도 유사한 것들이 상징되었는데요, 그녀는 솔로몬을 찾아와 어려운 질문들을 하면서 그에게 향신료, 금, 그리고 보석들을 주었습니다. Similar things were signified by the queen of Sheba, who came to Solomon, and proposed hard questions, and brought him spices, gold, and precious stones. (1 Kings 10:1–2)
1스바의 여왕이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미암은 솔로몬의 명성을 듣고 와서 어려운 문제로 그를 시험하고자 하여 2예루살렘에 이르니 수행하는 자가 심히 많고 향품과 심히 많은 금과 보석을 낙타에 실었더라 그가 솔로몬에게 나아와 자기 마음에 있는 것을 다 말하매 (왕상10:1-2)
선지서 뿐만 아니라 말씀의 역사적 파트에 들어있는 모든 것은 아케이나를 상징, 표현 및 포함합니다. For all things contained in the historical parts of the Word, as well as in the prophets, signify, represent, and involve arcana.
※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등 선지서 뿐 아니라, 위 열왕기 기록 같은, 곧 스바의 여왕이 솔로몬 왕을 찾아왔던 역사적 기록들도 그 안에 아케이나가 들어 있어, 속뜻으로 읽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 이상으로, 오늘 본문 창세기 2장 13절과 그 속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문)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구스 온 땅을 둘렀고
(속뜻)
주님이 천적 인간에게 수여하시는 지성의 두 번째 특징은, 선과 진리, 사랑과 신앙에 관한 모든 지식 또한 그 안에 수반된다는 것입니다. 천적 인간의 마음의 역량은 이런 천적인 것을 능히 수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위 여러 본문을 통해 확인했듯, 금과 보석, 향품 등이 뒤따라오는 모든 상황엔 반드시 먼저 주님의 선과 진리, 사랑과 신앙이 있습니다. 즉, 이런 것들을 소유하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주님을 소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주님의 질서요, 이것이 다음과 같은 주님 말씀의 참뜻입니다.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마6:33)
'즐겨찾기 > 한결같은교회.예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일예배(1/16, 창2:15, AC.122-124),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0) | 2022.01.16 |
---|---|
토요예배(1/15, 창2:14, AC.118-121), '셋째 강의 이름은 힛데겔이라' (0) | 2022.01.15 |
매일예배(1/13, 창2:11-12, AC.110-115), '첫째의 이름은 비손이라' (0) | 2022.01.13 |
매일예배(1/12, 창2:10, AC.107-109), '강이 에덴에서 흘러 나와 동산을 적시고' (0) | 2022.01.12 |
매일예배(1/11, 창2:9, AC.102-106),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0) | 2022.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