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6'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1.03.06 매일예배(3/6), '동방의 에덴 동산'(창2:8)

AC.98-101

창세기 28절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니라

 

 

98. ‘동산은 지성 intelligence, ‘에덴은 사랑을, ‘동방은 주님을 각각 상징하며, 그 결과 동방의 에덴동산’ the garden of Eden eastward은 천적 인간의 지성, 곧 주님으로부터 나와서 사랑을 통해 그 사람 안으로 흘러 들어가는 지성을 상징합니다.

 

 

99. 영적 인간과 함께하는 생명과 그 질서 life, or the order of life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님이 그의 이해, 이성, 기억에 속한 것들 속으로 into the things of his understanding, reason, and memory [in ejus intellectualia, rationalia, et scientifica] 신앙을 통해서 흘러 들어가심에도 불구하고, 아직 그의 외적 인간은 그의 내적 인간을 상대로 싸움을 걸고 있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는 정반대로 기억과 이성에 속한 것들을 통해서 [per scientifica et rationalia] 자기 자신한테서 지성이 나오는 것처럼 보입니다. 내 생각에는 말이야... 내가 알기로는 말이야...’ 하는 것들입니다.

 

반면, 천적 인간의 생명과 그 질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님은 사랑과 사랑의 신앙을 통해서 그의 이해, 이성, 기억에 속한 것들 속으로 흘러 들어가십니다. 그리고 그에게는 더이상 내적 인간과 외적 인간 사이 다툼이 없기 때문에 그는 주님이 정말로 이런 질서로 자기 안에 흘러 들어오심을 지각합니다. 천사들이 실제로 이렇습니다.

 

영적 인간과 함께하는 동안은 지금까지 이렇게 거꾸로였던 질서가 천적 인간과 함께하면서 본래대로 회복되었음을 지금 설명하는 중이며, 이때 이 질서, 혹은 이런 질서 가운데 있는 사람, 천적 인간이지요, 이런 사람을 가리켜 동방의 에덴동산이라 하는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창설하신 동산은 최고의 뜻으로는 in the supreme sense 주님 자신을, 가장 내적인 뜻 in the inmost sense, 보편적인 뜻 the universal sense 으로는 주님의 왕국과 천국, 곧 사람이 천적 인간이 되면 when he has become celestial  가 있게 될 천국입니다.

 

이때 그의 상태는 천국 천사들과 함께하는 상태, 마치 그들 중 하나가 된 것 같은 그런 상태입니다. 사람은 이 세상에 살면서 동시에 천국에도 있을 수 있도록 그렇게 창조되었기 때문인데요, 이 상태에서는 그의 모든 사고와 아이디어들 all his thoughts and ideas of thoughts, 그리고 심지어 말과 행동들이 모두 오픈 상태이며, 심지어 주님으로부터 온 것들까지도 그렇습니다. 천사들이 바로 그런데 그것은 그들 안에 선한 것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것 안에는 천적, 영적인 것들이 들어 있는데, 그것은 그 하나하나에 주님의 생명이 깃들어 있기 때문이며, 그에게 생기는 퍼셉션 perception은 바로 여기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100. ‘동산이 지성을, ‘에덴이 사랑을 상징하는 것은 이사야에도 나옵니다.

 

나 여호와가 시온의 모든 황폐한 곳들을 위로하여 그 사막을 에덴 같게, 그 광야를 여호와의 동산 같게 하였나니 그 가운데에 기뻐함과 즐거워함과 감사함과 창화하는 소리가 있으리라 (51:3)

 

여기서 사막’ wilderness, ‘기뻐함’ joy, ‘감사함’ confession은 신앙의 천적인 것들, 혹은 사랑 관련한 것들을 or such as relate to love, ‘광야’ desert, ‘즐거워함’ gladness, ‘창화하는 소리’ the voice of singing는 신앙의 영적인 것들 혹은 이해에 속한 그런 것들을 or such as belong to the understanding 표현하는 말들입니다.

 

전자는 에덴’, 후자는 동산과 각각 관련되는데, 이 선지자는 이와 관련된 두 가지 표현을 늘 사용해서 하나는 천적인 것을, 다른 하나는 영적인 것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에덴동산의 더욱 깊은 의미에 관해서는 10절에서 다루겠습니다.

 

 

101. 주님이 동쪽이시라는 것 또한 말씀에 나오는데요, 에스겔입니다.

 

그 후에 그가 나를 데리고 문에 이르니 곧 동쪽을 향한 문이라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동쪽에서부터 오는데 하나님의 음성이 많은 물 소리 같고 땅은 그 영광으로 말미암아 빛나니 여호와의 영광이 동문을 통하여 성전으로 들어가고 (43:1-2, 4)

 

표상교회였던 유대교회에서 성전 건물 앞에서 기도할 때, 전통적으로 그들의 얼굴을 동쪽을 향하여 돌렸던 것은 이렇게 주님의 임재가 동쪽이셨기 때문입니다.

 

youtu.be/WESd56tWqvM

 

Posted by bygracetistory

댓글을 달아 주세요